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는 경주마들의 체력단련과 재활치료를 위해 겨울 운영을 중단했던 말수영장을 3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2004년부터 운영된 말전용 실내수영장은 외곽둘레 82m, 수심 3m, 저수량 약 900t 에 달하는 규모를 자랑하며, 여과기를 설치해 말들이 항상 깨끗한 물에서 수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말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이 필수다. 특히 요즘같이 아직 기온이 낮은 3~4월에는 준비운동으로 몸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말수영장에서 경주마가 수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동시에 훈련에 임하고 있다.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말수영장에서 경주마가 수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동시에 훈련에 임하고 있다.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원형으로 둥글게 걷는 조마삭 훈련을 하거나 말의 러닝머신이라고 할 수 있는 '워킹머신'을 이용해 준비운동을 한다. 준비운동 후에는 수영장에 마련된 샤워시설을 이용해 샤워를 해야 비로소 수영장에 들어갈 수 있다.

모든 준비를 마치면 안전수칙을 숙지한 말관리사가 말에게 굴레를 씌우고 서서히 말을 유도하여 수영 조교를 시행한다. 경주마들은 도넛 형태의 수영장을 2~3바퀴 정도 수영한다. 쉬워 보이지만 부력과 수압이라는 특성 때문에 그 운동효과는 1400m 경주로를 전력 질주하는 것과 맞먹는다.

수영은 경주마의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심폐기능과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이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경주마 감독이라고 할 수 있는 조교사들에게 말수영장의 인기가 높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60여 마리의 말이 말수영장을 이용한다.

부산경남경마공원의 경주마 수영조교 정보는 경마정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또 코로나 상황이 진정돼 공원운영이 정상화되면 렛츠런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말이 수영하는 모습을 직접 관람할 수도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