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확정 촉구 공동건의문…"경남·경북 상생안" 강조 채택

합천군과 경북 성주군이 9일 성주군청 소회의실에서 남부내륙철도 조기확정과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합천군과 성주군은 공동건의문에서 "국토교통부 제시안은 관련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국가와 국민 모두의 공익을 위해 검토한 최적안"이라며 "이른 시일 내 기본계획을 확정해 사업을 시행해 줄 것을 국토부에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은 2년여간 지역 현황조사와 전략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라며 "일부 지역의 이기주의적인 주장과 검증되지 않은 논리로 평가를 부정하거나 지역민 간 갈등과 분열을 조장해서는 안된다"라고 했다.

특히, "지역민 모두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조기 확정과 추진을 열망하고 있다"며 "불필요한 갈등으로 사업이 지연되어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 합천군과 경북 성주군이 9일 성주군청 소회실에서 남부내륙철도 조기 확정과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br /><br /> /김태섭 기자
▲ 합천군과 경북 성주군이 9일 성주군청 소회실에서 남부내륙철도 조기 확정과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김태섭 기자

그러면서 "이번 사업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접근성을 강화해 국토균형발전을 이루는 사업으로, 성주와 합천 주민의 합의된 뜻을 모아 가장 민주적이고 현명한 결정을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두 지자체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와 합천역사 위치를 성주군 수륜면 적송리 일대와 합천군 합천읍 인근 지역이 적지라고 명시했다. 그러면서 경북과 경남의 동반 성장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공개한 바 있다. 평가서에서는 성주역사의 경우 수륜면 적송리를, 합천역사의 경우 합천읍 서산리(1안)와 율곡면 임북리(2안)를 역사 위치로 제안했다.

하지만, 국토부 평가에서 역사가 제외된 거창군과 해인사, 경북 고령군이 반발하며 지자체간 유치 경쟁이 가속되고 있다. 그동안 거창군과 해인사는 옛 88고속도로 해인사IC 인근에, 고령군은 쌍림면 고령IC 부근에 역사를 세우고자 노력해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