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건의 "국토 균형발전에 지렛대 예타 묶여 지연 안될 말"

경남·부산지역 상공계가 부산항 진해신항의 조속한 건설을 촉구했다.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구자천)와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공동으로 '부산항 진해신항 조속 추진 건의서'를 청와대, 국회,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에 보냈다.

진해신항 사업은 총사업비 12조 4000억 원(부두 운영업체의 장비설치비 2조 2000억 원 포함)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11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단계별로 추진될 계획이다.

창원시 진해구 바다에 2035년까지 3만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동시 접안할 수 있는 컨테이너부두 15개 선석 규모 메가포트·스마트 항만으로 건설된다.

▲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민일보 DB
▲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민일보 DB

양 기관은 "동남권 경제 재도약을 위해선 신규 비즈니스 창출의 발판과 성장동력이 될 대규모 인프라 구축이 선제로 이뤄져야 하지만, 부산항 진해신항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기준을 근소한 차이로 충족하지 못해 착수 시기가 지연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해신항이 건설되면 세계 2위 환적항인 부산항과의 시너지를 통해 동남권은 물론 세계 물류의 중심이자, 글로벌시장에서 핵심 경제권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상공회의소는 이번 사업이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 단체는 "지역 건설업계의 직접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지방세수 확충 등의 생산유발 효과 28조 4758억 원, 고용 유발효과 17만 8000명 등 상당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예상한다"면서 "국가적으로 추진되는 동남권 신공항, 한반도종단철도 등과의 연계로 창출될 시너지 효과와 부가가치에 대한 기대감은 동남권 지역민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남·부산을 비롯한 동남권의 재도약을 앞당기고 침체한 지역경제 회복의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부산항 진해신항의 조속한 예타 통과와 건설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건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