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이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에 대해 전환, 제한 경쟁, 일반 공개 채용 등 3단계로 절차를 밟겠다고 했지만, 일부 교육계에서는 여전히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경상남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남교총)은 3일 도교육청에서 시행하기로 한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공무직 채용 방식에 대해 여전히 불공정하다고 주장하며, 전면 공개채용을 요구했다.

경남교총은 이번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 채용에 대한 입장문에서 "교원 업무를 경감해 교원이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학교행정 지원책으로서 교무행정요원의 충원 정책을 수립·추진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면서도 "교무행정요원의 전문성 담보, 채용 과정의 투명성, 절차의 공정성 담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경남교총은 "이미 지난해 말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은 교원단체와 시험을 준비하던 교무행정 준비생, 교육위원회, 시민들의 반발로 정치권까지 나서 보류됐던 정책"이라며 "그럼에도 본질적인 개선 없이 전환심의위원회라는 요식행위를 통해 다시 한 번 불공정 채용 인사를 강행하려는 행위에 대해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주장했다.

경남교총은 전환심의위 위원 11명 구성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교육청 내부 인사 2명, 민주노총과 노동계 인사 3명, 노무전문가 3명 등 8명 이상이 '친 교육청'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다. 이 때문에 경남교총 관계자도 전환심의위 위원으로 위촉됐지만, 심의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했다.

경남교총은 "대원칙은 공개채용이라는 상식적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20년 5월 돌봄교실과 방과후 학교 운영 책임을 학교와 교원에 전가하는 교육부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입법예고 됐지만, 교총과 학교 현장의 반대로 철회됐다"며 "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와 관련한 업무를 지자체로 이관할 것을 요구하는 있는 시점에서 관련 업무 종사자를 교육공무직으로 전환하는 것은 현장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한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교육 관련 단체인 학교바로세우기운동본부도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에 대한 공무직 전환, 채용을 하기로 한 방식을 취소하고, 전면 공개 채용할 것을 주장했다.

김상권 학교바로세우기운동본부 대표는 "공정한 경쟁시험을 거치는 것이 진정한 해결책"이라며 "교육공무직을 준비하는 모든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개채용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