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사육 규모가 4배 많지만 확진 64건 중 33건 오리농가
비닐하우스 형태로 쥐·야생동물 침입…도, 현대화 지원

오리 농가가 특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도는 다음 겨울철에는 오리 사육을 제한한다는 계획이다.

경남 도내 고병원성 AI 확진 지역은 4곳으로 진주시·거창군·고성군·하동군이다. 이들 모두 육용 오리 사육 농가다.

경남도 현황 설명에 따르면, 도내 가금 농가는 닭 149호, 오리 69호다. 닭 사육 농가의 절반 수준인 오리 농가에서 모두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것이다.

전국도 오리 농가 발생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통계청 2020년 자료에 따르면, 전국 닭 사육 농가는 2826곳, 오리 사육 농가는 566곳이었다. 그런데 전국 고병원성 AI 발생 현황(17일 오전 8시 기준)을 보면, 전체 64건 가운데 오리 농가가 33건으로 절반을 넘었다. 오리 발생 비율이 닭보다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오리 농가는 이번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고병원성 AI 취약으로 언급돼 왔다. 경남도 관계자는 "닭 농장은 시설 현대화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반면 오리 농장은 기존 낙후된 비닐하우스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쥐와 야생 동물에 취약한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다음 겨울철, 즉 오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오리사육 휴지기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병원성 AI 예방을 목적으로 과거 발생 오리 농가 등을 대상으로 이 기간 사육을 제한하고, 대신 보상금을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오리 농가 시설 개선'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도 관계자는 "오리 농가 AI 확진을 줄이기 위한 시설 개선 등은 정부 차원에서 법·제도 개선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며 지자체 대응 한계를 토로했다.

한편 도는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 우선 발생 농가 4곳 각각의 주변 3km 내 254농가 23만 4000여 마리에 대해 살처분을 끝냈다. 이들 농가에 대해서는 재입식 전까지 매일 소독을 이어간다. 도는 대상 농가에 살처분 보상금과 생계안정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18개 시군 주요 지점에 거점소독시설 20개, 기존 밀집단지와 취약지역에 통제초소 43개를 운영하고 있다.

고병원성 AI에 걸린 야생조류에서 농가로의 전염을 차단하기 위해 철새도래지 인근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수매·도태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전업 규모 이상 농가에는 방역전담관을 파견해 매일 농가 주변 생석회 도포, 소독, 방역 시설 구비 여부를 점검한다.

이정곤 도 농정국장은 "AI는 한번 발생하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는 재난성 가축 질병"이라며 "경남이 다시 AI 청정지역이 되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