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창구 대산면 농업인 박성현 씨. /창원시
의창구 대산면 농업인 박성현 씨. /창원시

창원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선발하는 '2020년도 신지식농업인'에 의창구 대산면 농업인 박성현 씨가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박성현 씨는 시설고추 재배농가로 다년간의 재배경험을 바탕으로 생육진단을 통한 생육 관리재배 매뉴얼을 보급해 주변 농업인의 생산량 증가와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했다. 농작물 재배 이외에도 경남마이스터 대학,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 여러 기관에 농업인 교육 강사로 출강하고 있다. 또 청년농업인, 귀농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활동하고 있으며, 대산면 청년방제단 일원으로 농작물 방제작업을 지원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지역농업 발전에 공헌했다.

신지식농업인은 지식의 생성·저장·활용·공유를 통해 농산업의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업·농촌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농민을 선발하는 제도다. 시·군·구의 추천을 거쳐 농업관련 기관과 단체 임원, 학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신지식농업인 운영위원회'에서 선발한다. 지난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총 454명의 신지식농업인을 선발했으며 2020년에는 전국에 48명의 후보자가 경쟁을 거쳐 최종 7명이 선발됐다.

김선민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분야에 젊고 유능한 농업인이 늘어날 수 있도록 인재양성과 발굴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