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남부내륙철 계획서 제외되자 해인사·주민 반발 거세져

국토부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해인사역이 제외되자 해인사와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해인사 총무국장 진각 스님은 13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 2층 브리핑룸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합천 해인사역 설치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각 스님은 이날 "역사 선정은 경제성이 고려돼야 하고 인근 지역의 이용률도 기본적으로 조사돼야 한다"며 "국책사업으로 진행하는 사업에 세계적인 지명도와 이용도가 높은 해인사역을 배제한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토부가 합천읍 지역에 역사를 두는 잠정안을 발표한 것은 합천과 해인사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라며 "국토부와 기재부는 용역회사의 연구조사 결과를 재검토하고 해인사역 선정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날 해인사와 해인사교구종회, 해인사역 추진 주민위원회 명의로 '해인사역 선정 촉구' 성명도 발표됐다.

성명에는 "국가는 그동안 팔만대장경을 비롯한 수많은 불교성보를 국가문화재로 지정하고 나아가 가야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해 해인사의 재산권 행사를 제약해 왔다"며 "해인사는 국민 이용이라는 공익적 이유 때문에 수많은 불이익을 감수해 왔는 데도, 국토부는 남부내륙철도 노선에서 해인사역을 배제하는 이율배반적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인사역은 현재 논의되는 대구∼광주 간 달빛철도가 개설되면 남북과 동서를 철도로 연결하는 교차역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국토부가 해인사역을 선정하지 않는다면 수요 저조로 공동화되어 버린 경전선 함안역의 잘못을 되풀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해인사역 부지는 합천군은 물론이고 인접 지자체인 거창군과 고령군까지 두루 혜택을 입을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며 "해인사역 부지는 광주대구고속도로 해인사IC 인근 지대로서 고령IC에서 5분 거리, 거창IC에서는 15분 거리다. 합천읍과 거리도 도로망을 확충한다면 10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며 해인사역이 선정되어야 하는 이유를 밝혔다.

거창군도 해인사역 선정에 목소리를 높일 전망이다. 권해도 기획예산담당관은 "남부내륙철도사업은 국토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만큼 합천군을 비롯해 거창군, 고령군 등 인근 지역의 역 이용률까지 감안해야 한다"며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내용은 인접 지자체의 교통연계와 이용편익을 고려하지 않은 편협한 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해인사를 비롯해 거창군, 고령군, 합천 가야면·야로면 주민들과 연대해 해인사역 선정에 힘을 싣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