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 위한 사업 추진
지역경제 혁신 노력 강화 밝혀
다음 달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 마련도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신년사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초광역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하는 등 지역경제 혁신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발표한 신년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세계 경제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우리 경제도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에 나섰고 경제 혁신 속도는 '상생'의 힘을 통해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겠다"며 "지역이 주체가 되어, 지자체와 주민, 지역 기업과 인재들이 머리를 맞대고,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발전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 국가지방협력 특별교부세 등을 활용한 재정 지원과 함께 규제자유특구를 새롭게 지정해 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생활 SOC 투자를 늘려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라며 국민적 관심사인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점차 나아지고 있는 방역의 마지막 고비를 잘 넘겨야 한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 우선 순위에 따라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고 자체적인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할 것"이라며 "안전성의 검사와 허가, 사용과 효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백신 자주권을 확보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 협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국가 경제가 나아지더라도, 고용을 회복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입은 타격을 회복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오늘부터 지급되는 3차 재난지원금에 그치지 않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정책 역량을 총동원하겠다. 110조 원 규모의 공공과 민간 투자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청년·어르신·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 일자리 104만 개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주거 안정을 위해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했다.

여야는 이날 문 대통령 신년사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의 2021년은 국민의 일상을 회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선도국가,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길에 '지역균형 뉴딜'을 중심에 둘 것이다. 혁신성장과 신산업 육성을 위한 경제 입법과 기업의 새로운 활력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반면 최형두(창원 마산합포)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은 '터널의 끝이 보인다'고 했지만 백신의 봄을 기다리는 국민은 여전히 어두운 터널 속에 있다"며 "국민들은 무한 인내와 희생으로 코로나 1년을 견뎌왔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촛불마저 들었는데 언제까지 전혀 새롭지도 않은 '한국판 뉴딜'만 되풀이할 참인가. 끝이 보이지 않는 동문서답이자, 세상과 민심, 정세 변화에 눈 감고 귀 닫은 신년사"라고 혹평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