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경남·부산·울산 지역의 부정평가 비율이 2017년 집권 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았다.(한국갤럽 기준)

갤럽이 지난 5~7일 진행한 1월 둘째 주 정례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부·울 응답자의 31%가 "문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한다"고 했고, 65%가 "못한다"고 평가했다.

경·부·울 부정평가치 65%는 지난 2017년 5월 문 대통령이 집권한 후 최고치로, 이전 최고치는 지난해 1월 다섯째 주에 기록한 64%였다. 

최근 문 대통령 경·부·울 부정평가치는 지난해 11월 둘째 주 46%를 기록한 후 12월 셋째 주(60%)에 60%대를 넘어서는 등 7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1월 둘째 주 조사에서 경·부·울 등에서 부진 여파로 전국적으로도 집권 후 최저 지지율(38%)과 부정평가 최고치(55%)를 나란히 찍었다.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 요인은 갤럽이 같은 시점 진행한 '새해 대통령 우선 국정과제' 조사에서 추론할 수 있다. 

경·부·울 응답자들은 이 조사에서 '코로나19 방역'(39%)과 '부동산 문제 해결'(30%), '경제 활성화'(25%)를 시급한 과제로 꼽았는데 이는 전국 평균과 거의 같은 수치다. 그만큼 국민들은 최근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정부 대처가 미흡하며, 집값 안정 등 기대했던 경제·민생 분야의 변화도 지지부진하다고 판단하는 듯 보인다.

현 정부에 대한 부정평가 확산은 오는 4월 있을 재·보궐선거 관련 여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갤럽이 역시 같은 시점 실시한 4월 재보선 관련 조사에서 부산과 서울 광역단체장 보선이 열리는 경·부·울과 서울 지역 응답자의 58%가 "현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다수 당선되어야 한다"고 각각 답한 것이다. 반면 "현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 후보가 다수 당선되어야 한다"고 한 응답자는 경·부·울 33%, 서울 34%에 그쳤다.

갤럽 측은 "이번 재보선에 대한 여론은 지난해 총선과 사뭇 다른 양상"이라며 "지난 총선 직전에는 30대와 50대에서 정부 지원론이 우세했고, 중도층도 정부 지원-견제론이 비슷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중도층에서 정부 견제론(58%) 쪽으로 기울었다"고 했다. 

갤럽 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