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 개발…84개 언론사 기사 검색·구매 가능

뉴스 검색과 구매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겼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이 8일 뉴스저작권 합법 이용 플랫폼인 '뉴스토어(www.newstore.or.kr)'를 연다. 국내 최대 뉴스 자료 저장소인 '빅카인즈(www.bigkinds.or.kr)'와 연계해 국내 84개 언론 매체 뉴스를 찾아보고 살 수 있는 곳이다.

'뉴스토어'는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핵심어 검색은 물론 기간·매체·기사 분류별 검색도 할 수 있다. 언론재단은 이용자가 쉽게 뉴스 콘텐츠를 사게끔 가독성과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용자가 특정 단어를 검색하면 결과 목록이 왼쪽에, 기사 내용이 오른쪽에 각각 나타난다.

현재 '뉴스토어'로 단건 기사와 뉴스 데이터베이스(DB) 상품(벌크 상품)을 살 수 있다. '벌크 상품'은 특정 기간·매체의 뉴스 자료(글) 전문으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가 기사 구매를 요청하면, 알림(문자메시지·이메일)으로 저작권자가 직접 권리관계를 확인하는 절차를 밟는다.

또 뉴스 바구니 기능으로 기사 여러 건도 살 수 있다. 카드, 무통장 입금 등 결제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원하는 파일 형태(PDF, hwp, doc)로 내려받을 수 있다.

앞으로 '뉴스토어'는 이용자 수요를 반영한 상품, 필요한 뉴스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 뉴스 자료를 활용한 분석 보고서, 다양한 뉴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뉴스 구독 상품도 추가할 계획이다. '뉴스토어'는 다음 달 7일까지 가입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거쳐 경품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