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이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방과후 코디)를 공무직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도교육청 간부를 지냈던 교육 단체 관계자, 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경남교육노조)이 이번 전환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상권 학교바로세우기 운동본부 상임대표(전 경남도교육청 학교정책국장)는 7일 '경남도교육청 방과 후 자원봉사자 무기계약 공무직 특혜채용에 따른 학교바로세우기 운동본부의 공개 질의서'라는 내용을 발표했다. 김 상임대표는 이날 도청, 도교육청 출입 기자 30여 명에게 이메일을 보내 도교육청의 이번 공무직 전환이 '특혜'라고 주장했다.

그는 2017년 3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도교육청 교육국장, 2019년 3월부터 8월까지 도교육청 학교정책국장을 지내고 퇴임했다.

학교바로세우기 운동본부는 교육문제를 논의하고자 지난해 하반기 경남 지역 일부 전직 교육자, 학부모 등이 주축이 돼 만들었다.

김 상임대표는 "그동안 행정을 해 온 사람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이미 도교육청에서는 공무직을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해 오고 있었는데도 무슨 이유로 방과 후 자원봉사자에게는 이렇게 특혜성 채용을 할 생각을 하였나"라고 의문을 표했다.

이어 "주 15시간 보조원을 주 40시간으로 만들기 위한 명분으로 선생님 (행정) 업무를 하게 한다는데 그들이 할 수 있는 선생님 업무가 그만큼 많이 있는가"라며 "이렇게 한심한 행정을 하는 도교육청의 정무적 판단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돌봄·스포츠 강사 등 타 직종에 대한 공무직 전환 △직종을 통합한 학교 행정업무 담당자 공개채용 △도교육청 노사협상 방식 개선 등의 계획에 대해 도교육청에 질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경남교육노조도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의 공무직 전환에 대해 "오로지 교사업무 경감에만 중점을 두는 도교육청 정책 때문에 지방공무원은 상대적 박탈감에 빠져 있다"고 논평을 냈다.

경남교육노조는 "도교육청은 총액 인건비제 때문에 지방공무원 인력 충원이 어렵다고만 한다"며 "이번 방과후 자원봉사자의 공무직 전환과 같이 도교육청이 지방공무원의 업무경감 해소를 위해 의지만 있다면 사무보조원을 확대할 수 있지 않나"라고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지난 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학교 업무 적정화를 위해 인력 배치가 필요하다는 학교 현장 의견을 반영해 도내 모든 초등학교부터 방과후학교, 교무행정 전담인력('방과후학교 실무사')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