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신공항 '정치 공항'비난하는 언론
서울 패권주의·지역민 무시 교묘히 담겨

동남권신공항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일부 언론이 논란을 조장하고 있다. 특히 서울지역 언론사들은 앞다퉈 정치적 판단에 의한 잘못된 결정이라고 맹폭격했다.

'황당한 결론', '짜맞춘 검증', '신공항 재물 표심몰이', '정치공항', '혈세 낭비', '10조 원짜리 매표 행위' 등으로 표현하며 꼬투리를 잡고 있다.

이렇게 큰 문제였다면 그럼 그동안 그들은 무엇을 했나? 이런 이야기를 하려면 적어도 그 이전부터 집중적으로 신공항 관련 이슈를 짚어보고 진단했어야 옳다. 현장을 살피고 지역민 목소리도 들었어야 한다.

미국 대선을 6~7면까지 할애하며 일주일가량 보도를 이어갔지만, 정작 신공항 문제와 지역 이슈에는 관심조차 없었다. 그래놓고는 기다렸다는 듯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얻기 위한 결정으로 단정한다.

물론 정치적인 판단이 완전히 배제됐다고 보기 어렵다. 그렇지만 민심의 요구를 수용하고, 잘못된 과정을 바로잡기 위한 절차로도 충분히 볼 수 있다. 사실 가덕도로 갈 가능성이 커졌지만 전적으로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그들의 지적에 지역과 지역민은 없다는 것이다. 서울지역 언론의 지적 속에는 서울 패권주의도 교묘히 숨어 있다.

김해공항 확장안으로는 동남권 관문공항 도약에 한계가 있다. 지역 주민은 '변방'에 산다는 이유 언제까지 많은 돈과 시간을 낭비하며 인천까지 가서 공항을 이용하는 불편을 겪어야 하는가. 또 김해공항 옆 주민들은 언제까지 소음피해를 봐야 하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비행기 사고를 염려하고 살아야 하는가.

세금낭비라는 지적도 불편하기 짝이 없다. 앞선 정권부터 석연치 않은 결정이 이어졌고, 그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세금낭비라면 원인제공은 이전 정권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설령 그런 과정에 세금이 낭비된다고 해도 지역민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낭비라고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이전 정권의 판단 오류 가능성, 국토부의 수도권 패권주의, 관료주의에 대한 지적도 찾아보기 어렵다. 지역민을 낮춰 본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앞에서 말했듯 서울지역 언론, 특히 보수 언론의 주장은 현 정권에 흠집을 내고, 자신들의 권력,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러니 '수도권 패권주의로 무장해 공기(공적기구)로서의 역할을 포기하고, 흉기가 되어버린 수도권 언론들의 일그러진 자화상'이라는 비판과 함께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목소리가 지역에서 나온다.

검찰개혁 그다음은 언론개혁이 돼야 한다는 필요성을 새삼 다시 확인한다. 검찰개혁 과정과 언론의 행태를 보면 가야 할 길은 멀고 험하다.

국민 권한을 이양받는 국가의 힘으로 안 된다면 시민들이 힘으로 이뤄내야 한다. 촛불이 다시 그리워지는 요즘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