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2월서 내년 4월로 준공 미뤄져…이용자 불편 가중

양산시가 올해 시작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사업이 성과를 거둔 가운데 이를 뒷받침할 기반시설인 충전소 설치가 늦어져 이용자 불편을 낳고 있다.

시는 지난 4월부터 공해 없는 쾌적하고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모두 30대의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을 진행했다. 지원 차종은 현대자동차 '넥쏘'로, 대당 지원금액은 3310만 원이다. 대상자 선정은 구매신청서 접수 이후 순서와 상관없이 출고·등록 순으로 이뤄졌다. 현재 계획한 30대를 모두 보급한 상태로 내년에는 60대로 지원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하지만, 애초 오는 12월까지 양산시내버스 공영차고지(물금읍 메기로 114) 내 설치 예정이었던 수소충전소는 사전행정절차가 늦어지면서 내년 4월로 준공 시기를 미뤘다.

이곳에 들어설 예정인 충전소는 공장에서 생산한 수소를 운송수단인 튜브트레일러 등을 통해 공급하는 방식으로, 국비 15억 원·도비 5억 원·시비 10억 원 등 30억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시설 규모는 일일 350㎏ 용량이며 10시간 운영 기준으로 승용차는 최대 70대, 버스는 최대 1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된 것은 공영차고지가 개발제한구역에 있어 국토교통부 관리계획 변경 승인이 지난달에야 이뤄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수소차를 구매하고도 양산에 충전소가 없어 부산·울산지역으로 가야 했던 이용자들이 또다시 충전소 설치가 늦어지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 이용자는 "수소 차량 지원은 늘리면서 늘어난 차량을 감당도 못하는 충전소에 대기줄 기다려가면서 계속되는 불편을 몇 개월 동안 감수하라니 어이가 없다"며 "시만 믿고 환경도 생각할 겸 차를 구매했는데 다시 팔아야 하나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국토부 승인이 늦게 이뤄져 부득이하게 설치가 지연되고 있다"며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충전소 구축을 이른 시일 안에 마무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