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진출·농산물 대량 생산
도 "기존 농업 악영향 안 줄 것"

2019년 3월 밀양시 삼랑진읍이 스마트팜혁신밸리 조성지로 선정될 당시, 농민들의 우려는 컸다.

전농(전국농민회총연맹) 등 농민단체는 대기업의 스마트팜사업 진출, 스마트팜을 통한 농산물 대량생산이 농산물 수급과 가격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전농 부산경남연맹 강선희 정치위원장은 "당시 계획으로는 스마트팜밸리가 만들어질 경우, 누가 운영할지 불투명했다. 재정이 약한 지자체가 운영하다가 재정난이 겹치면 기업에 팔게 되지 않을지 우려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스마트팜밸리 내 실증단지(일종의 연구개발시설)에는 중소기업과 연구기관만 들어올 수 있다. 정부가 대기업 진출은 차단했다. 그리고 시설 자체가 청년농민 보육을 위한 것이지 대량생산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28일 착공식에서 박일호 밀양시장도 "스마트팜이 완공되면 운영은 경남도가 맡는다. 밀양시는 보금자리 같은 부대시설 운영을 맡는다"고 밝혔다.

문제 제기 이후 경남도와 설명회를 통해 대기업의 스마트팜밸리 진출 차단, 시설작물 생산 위주가 아닌 청년농 교육 중심의 작물 생산에 초점을 맞춘다는 협의가 이뤄졌다.

협의를 이끌었던 김경수 지사는 착공식에서도 "농촌을 살리자는 사업인데, 기존 농업에 악영향을 주어서 되겠는가. 농민들을 더 어렵게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선희 정치위원장은 "과제는 여전하다.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배워서 계속 여기서 농사를 지을 수도 없고, 개인적으로 하려면 엄청난 시설비가 들건데 그건 어떻게 책임질 건가"라고 물었다.

보완 과제도 생겼다.

밀양시가 혁신밸리 내 입주자를 위한 '청년농촌보금자리사업' 예산을 올해 농식품부에 신청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