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본부, 창원시에 민원신청서 제출…2000여 명 동의 서명

▲ 14일 창원시청 앞에서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가 진해미군세균부대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단 구성 청구를 촉구하고 있다. /김신아 인턴기자 sina@
▲ 14일 창원시청 앞에서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가 진해미군세균부대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단 구성 청구를 촉구하고 있다. /김신아 인턴기자 sina@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2000여 명이 동의한 '진상규명 조사단 구성'을 요구하는 민원신청서를 냈다.

운동본부는 "지난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주한미군이 2015년 이후 국내로 세균을 3차례나 반입한 것이 드러났다"며 "미 해군이 말한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은 전국 각지 미군기지에 세균전 부대를 실전배치하여 운용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진해 미 해군 기지에 생화학 물질이 반입된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코로나19로 대면 서명운동이 어려웠던 와중에도 2000여 명이 세균부대 진상 규명 필요성을 확인시켜줬다"며 "전문가·시민단체·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진상조사단을 통해 진해미군부대 현장을 방문해 확인하고, 바텔에서 사람을 채용해 운영 중인 센토시스템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진해미군세균부대 운영 의혹은 지난 3월 주한미군 세균실험 프로그램인 '센토' 지휘소를 수탁 운영하는 연구소 바텔이 주한미군 기지에 근무할 실험요원 모집 공고를 내면서 불거졌다. 당시 바텔은 창원시 진해구를 비롯해 부산·대구·서울·동두천 등에서 근무할 지휘소 운영 인력을 모집했다.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7월 미 해군 진해함대지원부대는 '세균전 부대를 운영한 적이 없다'고 공식 답변했다. 아울러 미 해군은 진해에서 운영 중인 건 세균전 부대가 아니라 위협을 감지하는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이라고 해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