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구축함 사업 재평가 촉구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Korea Destroyer Next Generation)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철회를 요구해온 대우조선 노동자들이 12일 창원시 진해구 해군기지사령부 앞에서 '방산비리 규탄 대회'를 열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해군의 집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의 기밀 유출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중차대한 범죄임에도 군사재판과 검찰은 2년 6개월이 넘도록 조사에 머무르고 있다"면서 "정부가 현대재벌 특혜를 위해 처벌을 유예한 것과 다름없고, 정부 비호 아래 훔친 기술은 합법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했으나, 반대로 덮으려는 정황도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 12일 오후 진해 해군기지 앞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가 이지스함 KDDX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무효화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김신아 인턴기자 sina@
▲ 12일 오후 진해 해군기지 앞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가 이지스함 KDDX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무효화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김신아 인턴기자 sina@

지회는 KDDX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대우조선 매각이 연장선에 있다고 봤다. 지회는 지난해 1월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 매각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 3년 연속 흑자 달성한 대우조선을 부실기업으로 치부한 것, 조선업 몸집을 줄여야 한다며 2년 가까이 현대에 조선산업을 몰아준 것 등을 예로 들었다.

지회는 "대우조선 매각, 불공정한 KDDX 사업에 따른 피해는 경남 남해안 지역과 조선·방위산업 기자재업체, 노동자에게 고스란히 돌아올 것"이라며 "지회는 국회·국방부·진해 해군기지 1인 선전전에 이어 총파업을 전개해 불공정 매각 철회와 방산비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7조 원 규모 KDDX 사업에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관계자와 해군 간부 등 20여 명이 KDDX 개발사업 관련 군사기밀 유출 혐의로 울산지검과 군 검찰에서 수사를 받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는데도, 현대중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사실상 선정되자 불공정 의혹이 제기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