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진보시민단체가 최근 불거진 '주한미군감축론'이 방위비 분담금 증액과 대중국포위전략 참여를 위한 협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윌스트리트저널은 최근 주한미군 감축에 대한 몇 가지 계획이 백악관에 은밀하게 보고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미 국방부장관은 주독미군 3만 6000명을 2만 4000명으로 줄이겠다고 밝혀 주한미군감축론은 거세졌다.

이 같은 흐름과 관련해 경남진보연합은 성명을 내고 주한미군 유지도, 감축도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진보연합은 "주한미군감축론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이 있다"며 "주한미군 주둔비 협상에서 미국은 여전히 전년 대비 50%가량 인상한 1조 5644억 원을 고수고 있고 협상은 교착상태에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유권자에 방위비 분담금 인상이나 주한미군감축이라는 둘 중 하나는 보여줘야 하는 처지"라고 주장했다. 

경남진보연합은 주한미군감축론이 또 다른 협박을 위한 전조라고도 했다.

이들은 "미국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사드배치 등 전략자산 전개비용과 미군급여 등을 포함하여 항목조정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한국이 대중, 대북 한미일동맹,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군사동맹 비용을 분담하라는 것이고 대중국포위전략에 동참하라는 요구"라고 말했다. 

이어 "주한미군을 유지하든, 감축을 하든 다 미국 이익을 위한 것"이라며 "주한미군 감축 유지 논쟁도 주한미군감축에 따른 안보공백도  모두  허구"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에 의지가 없는 한-미 당국을 강력히 규탄한 경남진보연합은 한미합동군사연습 전면 중단, 한미워킹그룹 해체, 납북합의 이행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