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노사합의 없는 매각 규탄
중국 국영기업 우선협상 유력

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모트롤지회(이하 지회)가 두산 모트롤BG(이하 두산모트롤)의 국외 매각과 노사 합의 없는 일방매각 움직임을 규탄하고 나섰다.

지회는 8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모트롤 국외 매각이 이뤄진다면 고용·생존권 위협, 기술 유출, 먹튀 매각이 발생할 것이라며 이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회에 따르면 두산모트롤은 매각과 관련하여 이달 13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회는 예비입찰에 참여한 전략적 투자자들 중 중국 국영기업인 XCMG(중국 최대 건설장비 제조사)가 인수에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인수가격 등을 제시해 우선협상대상자 유력 후보군으로 떠올랐음을 확인했다.

▲ 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모트롤지회가 8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모트롤 국외 매각과 노사 합의 없는 일방매각 추진을 규탄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모트롤지회가 8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모트롤 국외 매각과 노사 합의 없는 일방매각 추진을 규탄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지회는 "두산모트롤은 방위산업과 유압기기산업(민수산업)을 포괄하여 운영되는 기업이다. 행여 국외 자본이 두산모트롤을 인수한다면 국가기간산업(유압기기) 기술력은 물론 방위산업 분야 기술도 유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회는 방위-민수부문 분할매각도 경계했다. 방위사업법 제35조에 따르면, 두산모트롤처럼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기업 인수를 위해선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승인을 별도로 받아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롭다. 특히 국외 자본에는 승인요건을 더 엄격하게 적용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국외 자본은 매각을 용이하게 하고자 방산부문은 떼고 민수부문만 사들이는 걸 선호하기도 한다.

지회는 "기술 유출 문제 외에도 국외 자본에 의해 두산모트롤이 분할 매각되면 노동자 고용은 담보하기 어렵다"며 "노사 합의 없는 일방매각과 고용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매각, 국외 매각과 투기, 분할 매각을 반대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지회는 두산모트롤을 양수사가 독자·전문 경영체제를 통해 기업 투명성을 높이고 실현 가능한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