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인3종 경기인 트라이애슬론의 최숙현 선수가 지난 6월 26일 안타까운 죽음을 맞았다. 경주시청 팀내 구타와 가혹 행위는 녹취록을 통해 세간에 알려졌지만, 그 내용은 충격을 넘어서서 가히 공포를 자아내게 하였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달라는 주문을 한 이유는 분명히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스포츠 인권과 관련한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음에도 별 다른 진전이 없었기 때문이다.

대통령 지시사항에 대한 대책 마련마저도 굼뜨기 그지없는 관료의 무능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폭행 사건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무자격 물리치료사의 신분 확인마저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대한체육회와 문화체육관광부의 몰지각한 태도는 가히 눈뜨고 보기조차 어려울 지경이었다. 이 사건과 관련하여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에 지난 4월 8일 폭력 신고가 접수되었지만 제대로 된 조치가 없었다.

고 최숙현 선수가 경주시체육회, 철인3종협회와 같은 소속 단체에 진정을 한 게 아니라 경찰을 먼저 찾아간 이유도 분명해 보인다.

체육계에 존재하는 폐쇄성과 불투명성은 익히 알려진 구조적 문제이다. 팀·지역·종목별 협회 및 대한체육회, 문화체육관광부 순으로 이어진 연결구조는 체육계의 구시대적인 작태들을 숨기기에 쉬운 구조다. 해당 팀과 지역에서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상급단체에 통보하지 않으면 알 수가 없고, 만약 해당 팀에서 처리를 하지 못하고 상급단체로 오면 무능력한 지도자로 낙인찍히는 구조가 관행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체육계 인사들이 이런 사정에 익숙하다보니 폭력이나 가혹행위에 대한 문제인식도 저열하기 그지없는 실정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지역 차원에서 각종 대책이 만들어지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 같은 경우 지난 7일 '체육 분야 폭력 예방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유린 행위에 대한 기초조사를 시작으로 하는 예방 대책 마련을 경남에서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