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도교육청 앞 집회서 촉구…교육청 "환경 개선은 공감"

양산 소토초등학교 학부모들이 학교 진입로 인근 위험물 저장소 설치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학부모들로 구성된 '소토초교 정화구역 내 위험물 저장소 반대대책위원회'는 8일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학교 이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달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소토초교 학생들은 각종 공해로 만성질환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그마저도 부족해 학교 인근에 위험물 저장, 처리시설 허가 신청으로 어린 학생들이 폭발 위험의 불안감까지 떠안아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허가신청을 낸 사업주가 위험물 저장소에 저장하려는 물질은 위험물 분류 2류를 제외한 1∼6류까지다"라며 "5류는 자기반응물질로서 산소 접촉 없이도 진동과 마찰 등으로 스스로 폭발하는 물질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제8조에는 '어린이는 해로운 사회환경과 위험으로부터 먼저 보호돼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면서 "소토초교 아이들의 안전한 교육환경과 학습권을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명확한 조례를 제정하고, 학교 이전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열악한 상황으로 개선 필요성엔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현재 교육부 정책상 교육환경에 따른 학교 이전 사업은 도교육청 교부금 지원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따라서 "소토초교 이전과 재원 확보를 위해 학교 주변에 공장 설립을 인허가한 양산시와 인근 기업체, 학교용지 소유주인 LH 등 관계기관과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1943년 개교한 소토초교는 상북면에 있고, 전교생이 160여 명이다. 이 학교 주변에는 1997년 산막일반산업단지가 들어서고, 2005년 양산나들목이 이전하면서 공단과 고속도로에 둘러싸인 섬처럼 교육환경이 변해 이전 문제가 불거졌다. 최근에는 화학물 저장소의 건축물 변경 신청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지며 학부모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