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정당 참여 잇달아
일해공원 명칭 변경에 집중
1인 시위·서명운동 등 계획

'전두환 흔적 없애기'가 전두환 고향인 합천에서도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전두환 아호를 딴 '일해공원' 명칭 변경 운동에 힘이 실릴지 관심을 끈다.

합천군농민회를 비롯한 합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9일 합천읍에서 전두환 흔적 없애기 운동 관련 모임을 한다. 지난달 사전모임을 통해 운동의 당위성에 공감한 이들은 앞으로 계획을 논의하고, 뜻을 같이하는 다른 단체들과 연대해 외연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모임 참여 단체는 합천군농민회와 전교조 합천지회, 합천군공무원노조, 합천군농협노조, 노무현 재단 합천지회 등이다.

현재 합천에는 일해공원 표지석을 비롯해 율곡면 내천리에 있는 전두환 생가, 합천군청 앞 기념식수 표지석, 대병면 창의사 현판에 전두환 흔적이 남아 있다.

단체들은 우선 일해공원 명칭을 바꾸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모임 임시 간사를 맡은 이창선 씨는 "2004년 새천년 생명의 숲이 군민 뜻과는 무관하게 군사반란과 광주학살의 장본인 전두환 호를 따 2007년 일해공원으로 바뀌게 되었다"며 "일해공원은 잘못된 역사가 아로새겨진 대표적인 흔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십수 년 동안 여러 차례 같은 운동을 펼쳤지만 보수성이 강한 지역 정서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역사와 정의가 살아있는 합천의 정신을 되찾겠다"고 했다.

▲ 지난달 9일 일해공원 표지석을 현수막으로 덮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이혜영 기자
▲ 지난달 9일 일해공원 표지석을 현수막으로 덮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이혜영 기자

그는 또 "합천에도 일해공원 명칭이 바뀌기 바라는 사람이 많다. 역사 바로세우기 관점에서 범군민 운동을 추진해 과거의 굴레를 벗어나 새로운 합천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덧붙여 "5·18 광주 묘역 참배, 전두환 사과 촉구, 일해공원 표지석 앞 1인 시위, 군민 서명운동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의 움직임에 정당들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최근 전두환 흔적 없애기 운동에 불을 지핀 진보당 경남도당은 지난달 9일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함께 전두환 친필 휘호가 새겨진 일해공원 표지석을 대형 현수막으로 가리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 현수막은 군에서 철거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산청·함양·거창·합천위원회도 운동에 동참한다. 민주당 권영식 합천군의원은 "역사를 바로잡는 일에 손 놓고 있을 수만 없다"며 "민주당 합천당원협의회 중심으로 일해공원이 옛 명칭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과 녹색당에서도 시민사회단체와 뜻을 같이하기로 했다.

앞서 적폐청산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진보당 경남도당은 지난달 17일 합천군에 전두환 관련 기념물 청산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대해 군은 지난 6일 회신 공문을 통해 "일해공원 명칭 변경은 명칭 결정 시 과정과 같이 군민들 의견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국민정서에 부합되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두환 생가는 역사적 교육의 장으로 활용 가치가 있다고 보아 보존해야 한다고 판단되며, 안내판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에는 수정을 하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