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연일 SNS서 평화행동 피력 "적대·대결 회귀는 민족 비극"

김두관(더불어민주당·양산 을) 의원이 남북관계 악화 속에 연일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 관심을 끌고 있다.

김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국이 반대하더라도 바로 개성공단 문을 열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이어 18일에는 "이 기회에 개성에 공동연락사무소 1개를 둘 것이 아니라 평양과 서울에 남북 대사관 역할을 할 연락사무소 2개를 두는 협상을 시작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김 의원은 특히 북측의 무력 도발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상황에서도 "말로 북한을 설득할 단계가 아니라 정부와 국회가 신속한 평화 행동에 돌입할 때"라며 "'선 행동 후 설득'으로 가야 한다. 먼저 과감하게 저지른 다음 동맹국을 설득하는 것으로 순서를 바꿔야 한다. 한반도 운명을 남북이 알아서 하겠다고 미국에 당당히 통보할 배짱이 없다면 평화는 절대 오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 김두관 의원. /경남도민일보 DB
▲ 김두관 의원. /경남도민일보 DB

물론 김 의원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최근 북한의 행동은 국제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하고 저도 규탄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하지만 우리도 똑같이 대응하자는 것은 잠시 기분을 위로할 뿐 한반도 평화정착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대일 맞대응은 긴장을 높이려는 북한 전술에 말려드는 것이기도 하다"며 "이번 기회에 북한에 본때를 보여야 한다는 분들께 말씀드린다. 휴전선으로부터 딱 40km 안에 2500만 명이 살고 있다. 감정은 감정이고 현실은 현실"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또 "국회도 할 일이 있다"며 "서둘러 원 구성을 완료하고 대북전단 살포금지법을 1호 법안으로 입법해야 한다. 21일과 25일로 예정된 대북전단 살포를 막아야 한다. 북한이 전단 살포에 바로 포격 대응할 태세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사의 표명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뜻을 뒷받침하지 못한 국무위원은 누구라도 책임을 지는 것이 정부 입장에 숨통을 틔우는 길"이라며 "가급적 빨리 대통령의 남북협력 방침을 뒷받침할 강단 있는 인사를 찾아야 한다. 청와대 외교안보라인도 이런 차원에서 다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18일 <경남도민일보>와 통화에서 "남북관계는 국민 모두의 생존에 관한 문제"라며 "나는 접경지 경기도 김포의 국회의원을 지내기도 했다. 남북 화해와 교류가 국가 발전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확신하게 됐다"고 최근 밝히는 소신의 배경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현 상황에서 비현실적인 주장이라는 지적도 있다'는 물음에는 "남북은 이미 서로 필요에 의해 많은 약속을 했다. 남북합의가 잘 이행되면 긴장은 가라앉을 가능성이 크다"며 "2개의 연락사무소는 잠정기구 성격이 강하다. 유엔에도 가입하고 있는데 서울과 평양에 연락사무소는 언제든 개설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일부 보수언론이 (내 주장에) 비판적 보도를 하고 있지만 감수하겠다"며 "그들은 평화를 원하지 않는다. 적대와 대결이 그들의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평화를 원한다고 믿는다. 한반도가 냉전시대 대결로 회귀하는 건 민족의 비극"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