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 도정질문서 비판

김경수 도지사가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전동열차 미운행에 대해 "정부의 잘못된 수도권 사고 문제"라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28일 도정질문이 진행된 도의회 본회장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이상인(더불어민주당·창원11) 도의원은 내년 개통을 앞둔 복선전철 부전~마산 구간에 전동열차가 다니지 않는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물었다.

김 지사는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정부 정책 중 하나라 생각한다. 애초 전동열차 운행하는 것으로 추진하다 2014년에 지방정부와 협의도 없이 준고속열차 수출하려면 실증이 필요하고 이 구간에 투입하겠다는 게 이유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부전~마산간(51㎞) 복선전철 사업은 애초 전동열차가 다니기로 돼 있었으나 2014년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 심의에서 준고속열차로 변경됐다. 경남도, 창원시, 김해시는 정부에 전동열차 운행을 요구하고 있으나 국토부는 '수익자·원인자 비용 부담' 원칙을 내세워 지자체에 부담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가 제시한 비용은 초기비용 공사비 129억 원, 운영손실·유지관리비 등 매년 183억 원에 이른다.

김 지사는 "수요가 부족하긴 하다. 근본적인 것은 정부의 수도권 사고라고 본다. 지역 대중교통이 얼마나 불편한지, 출퇴근 때 남해고속도로가 얼마나 막히는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남권을 일일 생활권으로 묶어야 하는데 거꾸로 수요평가해서 한다는 건 정부의 기본적인 시각부터 잘못된 것"이라며 "동남권도 전철로 생활권 확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복선전철이 내년 개통하면 창원과 부산을 38분대에 오갈 수 있다. 부전역에서 동해선 광역전철과 연결될 예정이어서 내년 말 부산~울산 복선전철(총연장 65.7㎞)이 개통하면 열차로 경남·부산·울산이 단일 생활권으로 묶일 수 있다.

이와 관련, 창원시의회는 지난 10월 '부전~마산 복선전철 준고속철도 투입 계획 개선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