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서 결의문 채택해 정부에 제도 개선 주문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이날 총회에서 포털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 철회와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결의문에서 "네이버는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위한 공론의 장 기능을 수행하고 지역민의 삶과 밀접한 뉴스를 다루는 지역 언론에 대한 차별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언론 구독 서비스에 지역 언론을 포함하고, 누구나 지역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접근권과 편집권을 강화하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포털의 뉴스 유통 독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지역 언론 활성화를 위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국회는 포털의 일방적인 지역 언론 차별, 지역 정보 차단, 지역민 무시, 지방자치 저해, 지역분권 퇴행을 바로잡고 지역과 중앙이 상생하는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법률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함에 따라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모두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문제에 공감대를 형성하게 됐다.

앞서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 전남 영광군의회 의장)와 전국 17개 광역의회 대표체인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도 각각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 중단 촉구 결의안'과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반대 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4월부터 모바일 뉴스창에 지역언론 생산 뉴스는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누리꾼은 10개 종합지, 11개 인터넷·IT지, 9개 경제지, 14개 방송·통신사 등 44개 매체만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는 지역 매체가 단 한 곳도 없어 지역언론 콘텐츠 배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