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민언련·지역언론학회·지역방송협의회 등 공동성명

전국언론노동조합·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지방분권전국회의·한국지역언론학회·(사)지역방송협의회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지역언론 상생을 위한 협의체 구성' 등 대화에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11일 공동성명을 내고 "네이버가 지역 언론 배제와 지역 민주주의 훼손 사태에 책임 회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리는 네이버의 행태가 지역 주민의 알권리 침해, 지방분권과 민주주의 정착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서 지난달 23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언론과 민주주의를 내팽개친 네이버의 행태를 규탄한 바 있다. 네이버는 지난 4월 3일부터 뉴스창에 지역언론 생산 뉴스는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누리꾼은 10개 종합지, 11개 인터넷·IT지, 9개 경제지, 14개 방송·통신사 등 44개 매체만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는 지역 매체가 단 한 곳도 없어 지역언론 콘텐츠 배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어 "우리는 이번 사태에 대한 네이버의 진솔한 사과를 촉구하는 한편 '네이버-지역언론 상생을 위한 대화 요구서'도 전달했다. 일회성 항의가 아니라 지역 이용자와 현업 언론노동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책을 모색하자고 제안한 것"이라며 "이에 네이버는 책임 있는 사과는 하지 않고 '요청주신 사항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영역이므로, 뉴스제평위에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사항이니 이를 전달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가 제평위 뒤에 숨어 책임을 회피한다면 이번 사태를 위중하게 여기는 각계 시민사회와 함께 지역 언론 배제 철회, 지역민들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전면전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