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빼기 운동의 포인트

골고루 운동해라

뱃살 빼기의 비법은 단 하나다. 뱃살을 빼려면 복근 전체를 골고루 운동해야 한다. 흔히 알고 있는 복직근(식스팩), 복사근(옆구리 쪽에 사선으로 이루어진 근육), 복횡근(복부 가장 깊은 곳에 가로로 있는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석구석 복근을 자극해야 한다. 매일 윗몸일으키기만 하다가는 언제 복근을 만들지 기약이 없다.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해라

복부 근력 운동은 배 안의 복근을 긴장시켜 배를 납작하게 하고 복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 하지만 복근을 덮고 있는 뱃살은 유산소 운동을 함으로써 해결해야 한다.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둘 중 하나만 한다면 속의 복근만 탄탄해지거나 지방층이 얇아져 탄력 잃은 복부를 만나게 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근력 운동과 함께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서 날씬하고 탄력 있는 배를 만들도록 하자.

동작에 집중하라

일반적으로 복부 운동을 하는 경우 동작보다는 횟수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힘이 들어도 20번, 30번을 해내는 것이 복부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부 운동을 하고 나서 허리나 목, 그 외에 다른 부위가 아프다면 동작이 잘못된 것이다. 하복부 운동을 한다면 반드시 하복부가 긴장되고 근육의 피로감이 와야 한다. 반복 횟수에 집중하고 있다면 지금부터는 더 정확한 자세로 운동하도록 노력하고 근육의 자극을 느껴 보도록 하자.

허벅지 살 빼기 운동의 포인트

발달된 허벅지 근육이 어딘지 찾아보자

사람마다 다리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 평소 걸음걸이나 앉는 습관과 같은 후천적 요인과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체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허벅지 근육 중 유독 바깥쪽 부위가 발달한 경우도 있고, 엉덩이 근육이 발달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그래서 운동을 무조건 다 따라 하는 것보다는 허벅지 모양을 잘 관찰하여 어느 부위 근육이 취약한지 파악한 후 그 부위의 근육 운동을 집중해서 하는 것이 좋다.

한 번을 하더라도 정확하게 하자

20150618010084.jpeg

스쿼트나 런지와 같은 허벅지 운동은 한두 번씩 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육보다 관절을 이용해서 동작을 한다. 허벅지 근육의 자극을 유지한다는 느낌을 모르고 몸이 편한 방법을 찾아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는 느낌을 찾아 자극을 제대로 주도록 한다. 느낌을 찾다보면 근육이 움직이며 자극이 집중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래야만 제대로 된 운동효과를 볼 수 있으며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허벅지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을 꼭 하자

우리가 허벅지 운동을 하는 이유는 날씬하고 탄력 있는 허벅지를 만들기 위함이다. 열심히 땀 흘려 운동하고 마무리로 스트레칭을 해주지 않는다면 보기 좋은 라인을 만들기 어렵다. 근육운동과 스트레칭은 하나의 세트다. 충분한 스트레칭이 근육의 피로도를 낮춰주고 운동 효과를 증가시킨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쁜 라인을 만드는데 스트레칭은 꼭 필요한 동작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