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는 소를 신성시하여 잡아서 쇠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생각도 할 수 없다. 아닌 게 아니라 소처럼 우리에게 고마운 동물도 없다. 평생을 사람을 위하여 뼈가 빠지게 일을 하거나 또는 영양이 풍부한 우유를 공급하다가 나중에는 결국 희생이 되어 살 ․ 가죽 ․ 뼈 모든 것을 송두리째 바쳐서 사람에게 봉사하니 말이다.

또 약용으로 보더라도 소의 모든 부분치고 약이 되지 않는 것이 없다. 그 중의 하나로 고귀한 동물성 생약인 우황이 있다. 

「牛黃 : 安魂 定魄 除邪 逐鬼 主狂癲 驚悸及中惡 療小兒百病」

「우황은 정신과 신경을 진정시키고 모든 잡념과 정신혼란을 물리치며 미친증, 아이들 경풍 및 중독을 풀어주며 어린 아이들의 모든 병을 고쳐 준다.」

우황은 현대약리학적으로도 혈압 강하작용, 강심작용 등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우황은 소의 쓸개 속에 생긴 결석(結石), 즉 담석인 것이다. 주성분은 담즙색소, 콜레스테롤 등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 있으나 모든 생약이 그렇듯 과연 우황의 신기한 약효와 그에 해당되는 성분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우황은 한약을 처방하는데 여러 종류에 들어가는 데 특히 우황청심원이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그 소모가 많다. 

서태희 삼일정풍.jpg

날씨가 추워지면서 제일 걱정되는 병은 고혈압으로 인한 뇌졸중이다. 우황청심환은 뇌졸중이 되어 인사불성이 되었을 때 구급약으로 애용된다. 우황청심환은 우리나라 제품이 제일 좋기 때문에 중국이나 일본에선 우리의 우황청심원을 구하는 것이 소원이 되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다보니 거꾸로 요새는 중국, 홍콩 등지에서 우황청심원을 우리나라로 몰래 들여오느라고 야단들이니 어이없는 노릇이라고 아니 할 수 없다.

「牛黃淸心元 治卒中風 不省人事 痰涎壅塞 精神昏迷 言語蹇澁 口眼渦斜 手足不遂 等證」「우황청심원은 중풍으로 뇌졸중이 된 것을 다스린다. 즉 인사불성이 되거나 가래가 막혀 호흡이 통하지 않으며 정신이 혼미해지고 언어가 막히고 안면신경마비로 눈과 입이 비뚤어 지고 손발이 말을 듣지 않는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

우황청심원은 우황 외에 산약 ․ 감초 ․ 인삼 등을 비롯하여 서른 가지 이상의 약재를 배합하여 만든 환약이나 물약이다.

뇌졸중은 뇌혈관의 혈액순환의 급격한 고장 때문에 생기는 증상으로 돌연히 의식을 잃고 쓰러져서 수족의 마비와 혼수상태가 오는 현상인데, 현재 우리나라의 단일질환 성인사망률 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이 되는 경우와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경우, 그리고 지주막하출혈의 세 가지가 있다. 어느 경우나 모두 정신적인 쇼크, 급격한 운동, 갑작스런 추위, 화장실에서 힘을 무리하게 줄 때 등이 유발시키는 요소가 된다. 뇌졸중은 평상시에 식생활과 운동을 합리적으로 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며, 혈압과 혈관, 심장의 관리를 잘하면 예방할 수도 있다. 겨울에는 특히 혈관이 위축되어 혈압이 상승하는 요인이 되므로 몸을 추위로부터 잘 보호해야만 한다.

근래에는 우황청심원이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듯이 머리가 아파도, 배만 아파도, 소화가 안되어도 약국에 달려가 사먹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반드시 전문 한의사의 진단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서태희 삼일정풍병원·인제한의원 한의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