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장난감 고르는 법…연령별 성장 단계에 맞는 것 선택 해야

사주고 또 사줘도 새로운 장난감을 원하는 아이들이다. 하나를 사주더라도 지금 딱 내 아이에게 맞는 장난감을 사주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노는 것이 곧 학습인 아이들. 연령이나 발달 정도에 따라 관심을 두고 노는 장난감이 다른 만큼, 아이에게 적당한 장난감을 골라주면 아이들의 신체, 정서, 감각을 고르게 발달시킬 수 있다.

창원 아이세상 장난감 도서관 이종화 관장의 도움말로 아이들 연령에 맞는 장난감 고르는 방법을 알아본다.

만1세

막 걷기 시작해 새로운 운동 기술을 연습하고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해 보는 시기. 성인에게만 의존하던 것들을 스스로 하고 싶어 한다.

△신체발달 측면 = 끌기, 에듀 테이블, 흔들 말, 도르르 거북이 놀이, 스스로 굴러가는 깜짝 볼, 센추리 볼, 빅 감각 볼 4종 세트 등이 좋겠다.

△사회정서 측면 = 개인적인 관심을 요구하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즐긴다. 엄마와 함께하는 까꿍 놀이, 전화기, 동물 병원놀이, 공놀이.

△인지발달 측면 = 다양한 탐색을 즐기고 문제 해결을 위해 시행착오를 하면서도 시도하기를 좋아한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기 시작하므로 붕붕 카캐리어, 케이크 링 쌓기, 리모컨, 로봇 강아지, 롤러코스터, 감각 구슬 볼, 빙글빙글 춤추는 노래방, 도형 끼우기 카트 등이 좋겠다.

△언어발달 측면 = 사물을 보면서 명칭을 말하는 것을 즐긴다. 그림책을 좋아하며 운율이 있는 노래를 즐긴다. 악기 놀이 세트, 아기 놀이 책상, 러닝 메일 박스, 에듀볼, 동요가 나오는 첫 발견 그림책 등이다.

만2~3세

아기와 유아의 전환기적 특징을 띠는 시기. 제1의 사춘기라 할 만큼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또 "내가 해", "아니야" 등 자주 사용하는 어휘에서 보듯 자율성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신체발달 = 신체를 스스로 조절하는 협응 기술이 발달하는 시기. 발로 구르는 자동차, 낮은 미끄럼틀, 멜로디 안전그네, 공놀이 체육관, 블록하우스, 볼링친구들.

△인지언어발달 = 주변세계를 관찰하고 질문, 조작, 분류, 측정하기 시작한다. 같은 것을 되풀이해서 놀이하기를 좋아한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단순 상상놀이를 시작하므로 아이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놀잇감이 제공되어야 한다. 토마스 블록 여행, 자동차플레이매트, 농장 쌓기 블록, 말하는 정비차 씽씽이, 교통수단자석 퍼즐, 한글 박사, 도라도라 노트북 등이 좋겠다.

△사회정서발달 = 친구보다 장난감에 관심이 많은 시기. 의존성을 보이면서도 독립적이기를 원한다. 자신만의 공간을 찾기 시작해서 기어들어가거나 숨어 있기를 좋아한다. 좌절감이나 분노를 적절히 없애거나 표현하지 못하면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의사표현을 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기차텐트, 인디언 티피텐트, 숫자 멜로디 휴대전화, 똘똘이 어부바 아기, 주방놀이종합세트, 채소 썰기, 신나는 피크닉타임, 마트 놀이, 화장대, 가족역할놀이세트, 공구놀이 등을 권해준다.

만4~5세

자기만족과 감정통제가 가능한 시기. 자신감과 신뢰감은 물론 책임감이 형성된다.

△신체발달 = 대근육의 발달로 스포츠와 놀이 기구 타는 것을 즐긴다. 6단계 놀이조절 농구대, 코치 경찰차, 미니탁구대, 축구놀이, 트램펄린, 공놀이 체육관, 롤리 페달 카, 전동자동차, 방방 보드, 끈 꿰기, 멀티큐브 퍼즐, 직업 탑 쌓기 블록세트, 맥포머스 스마트세트, 육각 모형 퍼즐 등.

△인지발달 = 관찰을 통해 원리를 파악하려 하는 등 과학적인 호기심이 발달하는 시기. 퓨처 북 로봇, 테트리스, 미로 찾기, 공룡 알 세기, 입체숫자 퍼즐, 원목 끈 꿰기 옷, 바다 속 미로 퍼즐, 뉴 신나는 세계 여행 등을 권해준다.

△사회발달 = 친구와 관계가 원만해지고 좋아하는 사람이 설정되는 시기이다. 또래의 인정에 민감하다. 사회극적 놀이와 상상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해준다. 자신의 남자다움이나 여자다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신의 성역할에 관한 개념을 인식할 수 있다. 즐거운 계산대놀이, 종합주방놀이, 신나는 쿠킹타임 전자레인지, 똘똘이 청소기, 샌드위치 만들기, 역할놀이 디지털 공구박스, 대청소놀이, 소꿉캐리어, 직업의상.

△언어발달 = 발음이 정확해지며 다른 사람과 적절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토들러 마그네틱 스케치북, 스토리 빔, 사운드 터치 스토리 패드, 리틀퓨처 북, 자석박사, ABC 탐험대, 알파벳 그림칠판 등을 권해 준다 .

△정서발달 =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경험을 표현하기 시작하며, 거의 성인과 같은 완전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다. 에그 팝 콘서트 피아노, 오케스트라 심포니, 멜로디 믹스, 키보드 드럼, 트랜스포머 기타 등이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