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군복무, 연금가입기간 인정해줘-둘째 이상, 최장 50개월까지

Q: 국민연금의 출산 크레디트와 군복무 크레디트란 무엇인가요?

A: 출산/군복무크레디트란 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 자녀 이상 출산하거나 병역의무를 이행했을 때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출산 크레디트란 2008년 1월 1일 이후에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하는 경우에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여 주는 제도로,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축소하는 한편,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출산을 장려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자녀가 2명인 경우에는 12개월, 자녀가 3명인 경우에는 둘째 자녀에 인정되는 12월에 셋째 자녀 이상 1명마다 18개월을 추가하여 최장 50개월까지 가입기간을 추가 인정하는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에서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합니다.

군복무 크레디트란 2008년 1월 1일 이후에 입대하여 병역의무를 이행한 현역병 및 공익근무요원에게 6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군 복무 기간 중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사람에게 군 복무 기간 일부를 가입기간으로 인정함으로써 연금수급기회를 확대하고 적정급여를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에서 전부 부담하고 있습니다. 다만, 군복무기간이 공무원연금법 또는 군인연급법 등의 타 공적연금 기간에 산입되거나 그 기간 중 6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여 가입기간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추가 가입기간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공단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창원마산지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