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하게 여문 '통마늘' 둥글고 알찬 '깐마늘'

마늘은 산지와 품종, 비료 주는 방법 등에 따라 품질 차이가 있으므로 좋은 마늘은 선택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통마늘을 구입한다면 우선 손으로 만져보는 것이 좋다. 마늘이 6~10쪽으로 잘 여물어 단단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야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다. 눈으로도 판단할 수 있다. 마늘 크기와 모양은 균일해야 하고 껍질은 얇고 잘 마른 것을 택해야 한다. 외형은 둥글고 쪽과 쪽 사이 골이 분명한 것, 겉껍질 색은 옅은 적·갈색이면 좋다. 매운 향기가 강하다면 좋은 마늘이라 할 수 있다.

깐마늘은 둥글고 알찬 것이 좋다. 마늘쪽이 하얗고 통통하며 묵직한 것을 골라야 한다. 마늘쪽을 감싸는 겉껍질과 속껍질이 단단히 밀착되었는지 따져 보는 일도 필요하다.

국산과 수입품을 구분하는 법도 있다. 국산은 비교적 알이 작지만 단단하고 대체로 잔뿌리가 완전히 달린 것이 특징이다. 이에 비해 수입품은 알이 굵고 무른 느낌이다. 쪽 수도 10~13개로 국산보다 많고 잔뿌리가 떨어져 나간 경우가 많다.

좋은 마늘을 골랐다면 보관에도 신경 써야 한다. 통마늘은 망에 넣어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진 곳에 매달아 보관해야 한다. 깐마늘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끔히 말린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된다. 다진 마늘은 넓게 펴 비닐 팩에 넣고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