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의 생태이야기

안수정 씨는 대학에서 응용생물학과(곤충 전공)를 전공했다. 결혼 후 육아에만 전념하다가 2005년부터 생태교육 강사로 활동하면서 네이버 블로그(lovessym.blog.me)에 식물과 곤충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했다.
그해 말 네이버 카페 ‘곤충나라 식물나라(http://cafe.naver.com/lovessym)’를 개설해, 현재 약 6만 건의 포스팅을 했고 회원 수는 10050명이다. 2012년 네이버 대표카페로 선정됐다.
2010년 시작했으며 현재 경상대학교 응용생물학과에서 박사과정(곤충 전공)을 수료 후 논문 준비중이다. 저서로 ‘노린재도감 (2010년)’ 이 있다.

주남저수지나 우포에 가면 검푸른 날개가 물풀 위를 나폴나폴 날아다니는 걸 볼 수 있다. 처음엔 나비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잠자리라서 놀란다. 대부분 ‘오잉? 우리나라에 저런 잠자리도 있었어?’ 하는데 나비 닮은 잠자리라 해서 이름도 나비잠자리다. 모름지기 잠자리라 하면 날개가 투명하고 몸이 빨개야 되는데 나비잠자리는 날개도 검푸르고 몸도 까매서 처음 보는 사람들은 마치 신종을 발견한 듯 호들갑을 떨며 신기해한다.

나비잠자리07-001-3 날개의 색상이 환상적이다.

하긴 나도 이 나비잠자리를 처음 봤을 때의 그 흥분을 잊지 못한다. 주남저수지 연꽃단지에서 한 마리를 보고 사진 한 장 찍을 거라고 2시간을 뱅뱅 돌며 계속 쫓아다녔건만 어찌나 예민한지 거리를 주지 않아 바짓가랑이만 흙투성이로 만들었었다. 그러다 포기하고 주남 둑방으로 올라갔는데 세상에 거기엔 널린 게 나비잠자리여서 한 마리 때문에 뺑뺑이 돈 게 억울할 지경이었다. 게다가 둑방에 있는 녀석들은 햇빛을 받아 날개의 그라데이션 색깔을 환상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그냥 푸르기만 해도 신기한데 날개에 총천연색을 그리고 다니다니….

이 나비잠자리는 다른 잠자리들과 달리 뒷날개가 유난히 넓다. 그래서 날아다니는 모습이 더 나비처럼 보이는데 우아하게 나는 모습과는 달리 성질은 사납다고 한다. 잠자리들이 모두 육식이기는 해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무섭기는 하지만 게 중 성질이 사나운 녀석 중에 속하는 모양이다. 하지만 성질이 사납거나 어쨌거나 빛의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환상적인 날개의 색깔 때문에 나는 주남 둑방에서 카메라 액정을 쳐다보며 입이 귀에 걸려 찢어질 정도였다. 날개에 현혹되어 위에서만 찍다가 나를 빤히 바라보는 녀석이 있길래 앞에서 한 컷 했더니 어머, 이마에 파란 보석을 두 개씩이나 달고 있는 게 아닌가?

나비잠자리10-004-3 이마에 파란 보석을 달고 다닌다.

“넌 그 옛날부터 이마에 피어싱을 하고 다녔었구나(참고로 잠자리 겹눈 사이에 있는 부분을 잠자리에서는 이마라고 한다), 정말 앞서가는 패션리더였네.”

나비잠자리는 우리나라 전국에서 6~9월 사이에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월동을 하지는 못한다. 월동을 하지 못하면 대가 끊기는데 어떻게 해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을까? 정답은 해마다 다른 나라에서 날아오기 때문인데 이런 류의 곤충을 비래충이라고 한다. 새들처럼 자력으로 먼 거리를 이동하는것은 아니고 태풍이나 바람 등에 실려 날아온다. 잠자리과중에서는 나비잠자리와 된장잠자리가 대표적이다. 바람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먼 거리를 날아 이국에서 날아오니 참 대견하다는 생각도 들고, 해마다 날아와줘서 고맙기도 하다.

나비잠자리10-007-3 나비잠자리 수컷

잠자리과에 속하는 녀석들은 보통 짝짓기를 할 수 있을 때가 되면 수컷의 색이 혼인 색으로 변하는데 이 나비잠자리는 혼인전이나 후나 색의 변화가 거의 없다. 다만 암컷은 검은색에 가깝고, 수컷은 청색에 가까운 색을 띠는데 컬러풀한 그라데이션은 수컷이 훨씬 멋있다. 눈썰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날개 사진만 보고도 암수를 구분할 수 있을텐데, 사실 암수를 구분하는 더 정확한 분류키는 배 끝의 교미부속기를 보면 된다. 교미부속기가 길면 수컷, 짧으면 암컷이다.

나비잠자리10-008-3 나비잠자리 암컷

자, 이제 9월이 지나면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녀석이니 우포나 주남저수지에 연꽃 구경하러 갈 때 나비잠자리를 한번 찾아보는 건 어떨지 싶다.


 

된장잠자리09-007-3 비래충인 된장잠자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