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월성계곡에 숨겨진 천문대가 있다

거창 월성계곡에서 안쪽으로 더 깊이 들어가면 나오는 월성청소년수련원은 사실 예정 코스는 아니었습니다. 월성계곡에 온 김에 그렇게 떨어져 있지 않은 수련원이 시설이 어떤가 싶어 가본 정도입니다.

당연히 큰 기대가 없었지요. 아직 개장 시기가 아닌듯 수련원은 조용했습니다. 군데군데 시설 공사가 진행 중이었고요. 주변을 한 번 둘러보고 나가려는 찰나 본관에서 체격이 다부진 한 분이 나오십니다. 처음에는 쑥쑥했는데 갑자기 취재팀에서 사진·동영상을 담당하는 박민국 기자와 서로 "어~ 어~" 합니다.

네, 두 사람은 서로 예전에 함께 활동한 적이 있었답니다. 우리를 맞은 분은 심철용 원장이었습니다. 심 원장은 집은 창원이지만 이곳 수련원에서 거의 대부분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거창 월성청소년수련원 지킴이 심철용 원장입니다. /박민국 기자

수련원은 천문대로 꽤 알려진 곳입니다. 해마다 장관 주최로 별을 관찰하는 대회를 열기도 한다더군요. 제법 참여 규모가 크다고 합니다. 수련원 본관 옥상에는 철재 구조물이 있는데, 모르는 사람이 봐도 별을 보는 곳이라는 정도는 알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철 구조물 지붕이 어떻게 열리느냐였지요. 양쪽으로 갈라질까, 천정이 한쪽으로 뚜껑처럼 열릴까. 그런 상상을 했습니다. 심철용 원장께 안내를 부탁했습니다.

철재 구조물로 덮힌 별 관측소. 어떻게 열릴까요? /박민국 기자

언뜻 보기에 투박한 철재 구조물이 버튼을 하나 누르자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마치 기차가 레일 위를 달리듯이 옆으로 미끄러지면 그 안에 있던 각종 망원경이 나옵니다. 평소 별 보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지는 않았지만, 괜히 마음은 설렜습니다.

잠깐 그동안 밤하늘 별을 안 본지가 너무 오래됐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이곳에서는 제법 멀리 있는 별, 운하 등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망원경보다 주변 환경 덕이라고 합니다.

뚜껑이 열리면 각종 망원경이 나옵니다. 종류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박민국 기자

수련원 주변은 '광해', 즉 빛이 방해하지 않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워낙 깊고 높은 곳에 있어 주변에 밝은 불빛을 내는 곳이 없기에 그야말로 완전한 어둠 속에서 별을 찾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사실 도시에서 별을 보기 힘든 이유는 공해보다 광해가 원인이 더 크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 덕에 다른 곳보다 성능이 약한 망원경으로도 훨씬 먼 곳에 있는 별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 오는 아이들은 밤하늘에 있는 별들을 하나하나 찾아내는 재미에 흠뻑 빠져든다고 하더군요. '경남의 재발견' 기획을 모두 마치면 나중에 한 번쯤 들러야 할 곳으로 점찍었습니다.

해가 떠 있었으니 별은 볼 수 없었습니다. 그냥 폼만 잡았습니다. /박민국 기자

키워드
#거창 관광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