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랜드마크' 하면 또 통도사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통도사를 빼고 생각하면 아무래도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는 '양산타워'가 랜드마크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닌 게 아니라 양산 외곽도로를 지날 때 우뚝 솟은 양산타워를 보면 '지금 양산을 지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양산시 동면 석산리 신도시 지구에 있는 양산타워는 2008년 1월 준공됐습니다. 자원회수시설 굴뚝을 전망타워로 만든 것인데요. 높이 160m로 서울 남산타워, 대구 우방타워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탑입니다. 2층으로 구성된 전망데크는 1층이 개방형 도서관, 2층이 전망대인데요. 2층 전망대는 양산시 홍보관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멀리서 본 양산타워입니다. /박민국 기자

도서관이 있던 자리에는 예전에 레스토랑이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도서관이고 안에 간단한 음료를 사먹을 수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양산시를 조망할 수 있는 자리에 들어선 개방형 도서관은 참 매력적인 시설이었습니다. 공간 구성도 쾌적했고 가족들이 부담 없이 들르기에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규모를 고려하면 책이 좀 적은 듯했지만, 계속 책을 들여놓을 것이라고 하니 그 부분은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전망데크 1층에 있는 도서관입니다. /박민국 기자

전망데크 2층에 있는 양산시 홍보관입니다. /박민국 기자

2층 전망대는 타워 입구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바로 갈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 내부 계단으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창을 통해 양산시 전체를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고 내부는 양산시 역사와 관광지 등을 안내한 홍보관이 설치돼 있었습니다. 아기자기한 소품도 많았는데, 한 번씩 들러서 구경할 만 하다 싶었습니다.

양산타워 시설은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고 쾌적했습니다. 특히 따로 요금을 내지 않더라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시민들에게 개방적인 이 공간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타워 주변에는 그럴듯한 시설이 없었는데요. 이는 양산타워에 꼭 가야할 사람이 아니라면 구태여 이곳에 올 이유가 없다는 말도 됩니다.

그렇다면, 양산타워가 반드시 늘 가고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공간인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가까이 있으면 늘상 들르기는 좋지만, 양산타워만 갈 생각으로 이곳을 찾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주변에 다른 시설과 자연스럽게 연계가 되면 더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아직은 '외로운 랜드마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양산타워 안에서 본 야경입니다. /박민국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