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노조 "총장·이사 해임하라" 교과부 개입 촉구

전국교수노동조합 창신대학지회가 대학에 임시이사를 파견해 줄 것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촉구했다.

교수노조 창신대학지회는 15일 오전 11시 30분 교과부 후문 앞에서 '안병만 교과부 장관이 창신대학 강병도 총장과 이사 전원을 즉각 해임하고, 대학 정상화를 위한 임시 이사를 파견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6년간 창신대학 교육민주화를 위해 투쟁했던 교수들은 전원 해직이나 징계처분을 받아 강단을 떠났다. 그런데 강병도 총장은 부정과 비리를 저지르고도 학교 이사회로부터 아무런 징계도 받지 않은 채 여전히 학교에 남아 있다"고 했다.

지회는 구체적으로 "강 총장은 캠퍼스 이전을 위해 조성해야 할 법인 부담금을 마련하려고 교비를 연구비 명목으로 교수들에게 지급한 후 법인 통장으로 되돌려받아 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10개월을 선고받았다. 또, 총장은 창업보육센터를 만든다고 이미 지어진 건물을 새로 짓는 것처럼 해 중소기업청 지원금 5억 원을 빼돌린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고 했다.

지회는 교과부가 창신대학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진상조사를 하지 않는 것은 '감독청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지회는 "교과부 앞에서 풍찬노숙을 마다치 않고 사학비리 척결을 요구해 온 지도 3년이 지났다. 그러나 교과부는 어떤 조치나 역할도 하지 않았고, 수수방관했다. 그 사이 교수들은 하나 둘 교단에서 쫓겨나갔다"며 도움을 청했다.

특히, 지회는 교과부가 대학의 현 이사회를 해체하고, 임시 이사를 파견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회는 "이사회는 비리와 불법행위로 실형을 선고받은 총장에게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았다. 교과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이사들의 취임승인을 취소해, 학교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이어 지회는 "2007년 교무팀장이 교과부 감사 결과 전형료 2000여만 원을 횡령한 혐의로 해임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대학은 자체의 소청 심사를 통해 정직처분으로 감경했고, 심지어 교무과장으로 승진 발령해 계속 근무하게 했다. 감독청의 조치마저 무시하는 창신대학의 행태를 교과부는 언제까지 방관할 것인가"라며 교과부의 개입을 요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