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로만나는교과서](4)논술실전 - 38 기업의 사회적 책임

4일 오후 창원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열린 2008 경남 메세나 대회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경남도민일보 DB
글로벌 경제 악화라는 난관 속에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 노력한 기업들에 대한 연말 시상이 이어지고 있다.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은 국민이 기업활동에 대해, 소비자 또는 생산자로서 일조하고 국방의 의무와 납세의 의무를 수행함으로써 안전하고 안정된 기업활동 기반을 제공한 것에 대한 급부로서 필요하고도 당연하다. 또한 사회와 기업, 국민과 기업의 상생이라는 관점에서도 바라볼 수 있다.

<제시문1>

2008 경남 메세나 대상에 STX조선이 뽑혔다. '기업과 문화예술의 아름다운 동행'을 맺어주는 (사)메세나협의회(회장 문동성 경남은행장)는 4일 창원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2008경남메세나대회를 열고 경남 메세나 대상을 비롯해 경남메세나인상·창의상·지역문화공헌상·문화경영상·문화예술영재상·아트 & 비즈니스상을 시상했다.

경남 메세나상은 지난 1년 동안의 메세나 활동을 정리하고 앞으로 경남 메세나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펼치고자 올해 처음 제정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주)미래산업과 창원 큰들, (주)세진 경남지점과 대한전통예술보존회 경남지회, 인산죽염촌(주)과 김해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3팀이 새로 결연했다.

STX조선(주)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행복과 회사의 성장이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경영철학으로 지역문화 예술 활동 지원은 물론 기업경영 전반에 문화예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기업 경쟁력을 만들어 온 공로로 2008 경남 메세나 대상을 받았다.

STX조선(주)은 그간 경남메세나협의회를 통해 2개 예술단체(경남 팝스 오케스트라, 아르끼 체임버 오케스트라)와 결연을 하였고, 계열사와 협력업체 13개 회사의 회원 가입을 권유하는 등 지역 메세나 활동에 앞장서 왔다.(경남도민일보/2008년 12월 5일)

<제시문2>

오늘날 기업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하며, 지역 사회 시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의 이윤을 재투자함으로써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있다.

기업이 그 역할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한 나라의 경제적인 안정과 풍요가 결정된다.

우리는 그동안 기업의 활발한 생산 활동으로 경제 성장을 이룩했으나, 사회가 복잡해지고 기업의 활동범위가 넓어지면서 기업이 사회의 모든 부분과 깊은 관계를 맺게 되자, 이윤 추구를 위한 기업 본연의 활동과 기업의 이해집단에 대한 책임 이외에 자금, 인재, 기술 등 기업이 가지는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를 더욱 풍요롭고 활기차게 하는 데 이바지하기를 바라는 욕구가 늘고 있다.

기업에 요구되고 있는 이러한 일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두드러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의사결정을 내릴 때에는 그 기업의 이익 추구 행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해집단과 기업이 속한 지역 사회 또는 국가 전체의 이익을 항상 고려하는 것이다.(고등학교 교과서/경제)

<제시문3>

사람들은 타인에게서 호의와 좋은 평가를 얻고자, 자신에 대한 최상의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개인은 타인에게 가능한 한 가장 좋은 인상을 주고 싶어 한다. 그 때문에 단지 자신에 대한 좀 더 좋은 이미지를 제공해주기만 하면, 사람들은 이에 따른 특정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는 특히 구매상황에서 나타난다.

실험자는 한 상업 갤러리의 식당 안에서 비슷한 나이의 여성과 같이 혹은 혼자서 식사를 하는 젊은 남성(20~30세)들을 무작위로 선택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한 실험 공모자(약 16세 정도의 청소년)가 실험대상 남성에게 다가갔다. 만약 그가 한 여성과 같이 식사를 하고 있다 해도 소년은 남성에게만 말을 걸었다.

소년은 2명이 함께 바하마 제도로 떠날 수 있는 1000달러 가치 일종의 복권을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복권의 수익이 이름 있는 한 인권단체로 돌아갈 것이라며, 단체의 이름을 말해주었다. 여기서 그들은 피실험자의 실제 행동을 평가해본 다음, 판매한 복권의 수를 측정해보았다.

복권의 판매는 남성이 여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을 때, 거의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때 식사를 같이하는 남성과 여성의 관계가 사적으로 친밀한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았다.(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니콜라 게겐)

   
 
 
<실전문제>

1.<제시문>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메세나 활동과 사회적 책임과의 연관성을 설명하라.(300자 내외)

2.<제시문3>의 실험에서 남성이 여성과 함께 있을 때 복권 구매율이 더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 발생의 이유를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라.(500자 내외)

3.<제시문>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당위성을 논술하라.(800자 내외)

/정영주(정샘 NIE연구소 대표·창원전문대 평생교육원 강의교수)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