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토론회 도민단결 강조

부산의 시민단체들이 진해는 물론 김해·양산까지 부산에 편입시켜 서울에 버금가는 ‘부산광역특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배경에는 진해 용원동 일대에 건설되는 진해신항의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독식하기 위한 전술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또 경남과 부산이 함께 발전하려면 경남 땅의 부산 편입 논리에 벗어나 양산·김해를 지켜내야 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진해시민과 전체 경남도민이 힘을 모아 부산의 진해 신항 편입 시도를 저지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어졌다.
홍성철 진해문화원 이사는 23일 오후 4시 창원대 국제홀에서 지방분권운동경남본부(상임대표 안홍준) 주최로 열린 ‘부산시의 대도시 패권주의 대응 토론회’에서 ‘진해신항 건설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을 주제 발표하고 이 같이 주장했다.
홍 이사는 이날 “현재 부산항은 컨테이너 선석 21개만으로도 항만관련 매출액이 연간 20조원을 웃돈다”며 “신항만은 부산항의 1.5배인 30선석으로 어느 자치단체에 소속되느냐에 따라 이익의 향배가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또 홍 이사는 “부산항의 20조원 매출은 부산 부가가치의 40%며 항만의 고용효과도 전체의 27%”라며 “신항의 30선석 가운데 18선석만 소속돼도 개당 1만5000원인 컨테이너세가 도세 수입으로 연간 724억원”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부산은 이처럼 항만의 가치를 잘 알고 신항만을 한 손에 틀어쥐려고 끈질기게 공격적으로 나오고 있다”면서 “양산·김해·진해를 부산에 집어넣어 부산광역특별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그들의 주장도 핵심은 진해 땅에 있다”고 못박았다.
그는 “그러나 컨테이너세는 직접 불러오는 경제적 효과의 5%밖에 되지 않는다”며 “직접 발생하는 경제 효과만도 연간 1조4480억원이며 엄청난 수입이 경남에 떨어져 도민 복지에 쓰이는 만큼 도민 전체의 관심과 단결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서는 앞서 토론한 박동철 경남신문 편집국장도 “부산의 목적은 신항만 독자 운영을 위한 진해권역 편입”이라며 “부산은 진해 웅동·용원동 일대만 손에 넣어도 크게 만족할 것”이라며 적극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9일 부산상공회의소에 열린 부산경제살리기 시민연대(상임대표 박인호)의 토론회에서 제기된 ‘양산·김해·진해를 아우르는 부산광역특별시 추진 방안’(박인호 대표)과‘신항만 배후지역의 행정구역 부산 조정 필요성’(김영주 서부산시민협 사무처장) 주장에 맞서는 대응논리 개발을 위해 열렸다.양산·김해·진해·통영 등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는 이우배 경남발전연구원 도시지역연구실장이 주제를 발표했으며 홍 이사와 박 국장을 비롯해 김정권 도의회 부의장·오정옥 창원전문대 교수·정원식 경남대 교수가 토론을 벌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