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서 표명
특별연합 불필요한 논란 초래 지적
공동 문제 찾아 협치하는 방향 강조
행정통합에는 명확한 의견 안 밝혀
신산업 육성 등 민선 8기 성과 공유

부울경특별연합(메가시티) 무산 위기에 말을 아꼈던 홍남표 창원시장이 ‘특별연합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부산·울산·경남 행정통합에는 명확한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

서부경남을 중심으로 도내 일부 시장·군수가 특별연합 파기와 행정통합 추진을 선언한 박 지사에게 힘을 실어주는 상황에서, 경남 수부도시이자 광역단체급 대표인 창원시장은 보름 동안 명확한 견해를 밝히지 않았었다.

4일 홍남표 창원시장이 취임 100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그간 성과와 향후 시정방향을 말하고 있다. /창원시
4일 홍남표 창원시장이 취임 100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그간 성과와 향후 시정방향을 말하고 있다. /창원시

홍남표 시장은 4일 시청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부울경특별연합과 행정통합과 관련한 견해를 밝혔다. 앞서 홍 시장은 부울경특별연합이 추진된다면 창원시가 ‘+1’로 참가해 유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시장은 바뀐 상황을 두고 “부울경특별연합이 만들어진다면 당연히 창원도 ‘+1’로 들어가고자 했다. 무산이 된다면 (논의 참가는) 더는 안 될 듯하다”며 “유럽연합 근무 경험 등을 볼 때 현재는 자치·분권을 넘어 협치·협업으로 가야 하는 시대다. 이를 이루고자 연합이 낫느냐, 통합이 낫느냐를 두고 논란이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갖가지 논의를 하드웨어(기구 중심)적으로 풀 게 아니라, 어떤 문제를 풀려고 논의를 진행하느냐를 보면 답이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홍 시장은 “유럽도 석탄·철강공동체를 만들었고 나중에는 유럽연합까지 갔다”며 “경남을 보면 공동으로 풀어야 할 문제는 대중교통망(광역철도망)이다. 창원만 보더라도 부산에서 출발한 지하철이 창원까지 연결될 수 있게 하는 논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또 하나는 물 문제다. 창원·부산 등은 낙동강 하류에서 원수를 채취할 수밖에 없는데 원수 수질이 그리 좋지 않다 보니 문제가 발생한다”며 “이처럼 공동의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를 먼저 정의하면 어떤 협의체가 나을 것인지 하는 것도 해결되리라 본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메가시티’라는 말 자체가 ‘허상이자 막연한 단어’라고도 했다. 조직과 예산을 수반하고 사무소 유치 경쟁까지 있다 보니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고 있다고 봤다.

홍 시장은 “비상설 협의체를 구축해 공동 문제를 협치하며 시너지 효과를 냈으면 한다. 특별법이 뒷받침된다면 더 좋을 것”이라며 “(행정)통합은 또 다른 차원인데 박완수 지사에게 여러 의도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견해 표명은) 유보하겠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이날 회견에서 민선 8기 출범 100일 동안 이룬 성과와 향후 시정방향도 공유했다. 핵심은 △창원 30년 먹거리 산업 확보 △신산업 육성 국내외 투자 확대 △재정건전성 강화 △장기표류 사업 정상화 △행정구조 개혁이다. 방위산업·원전 특화산단인 ‘국가산단 2.0’ 정부 제시, 개발제한구역 해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건의, 미래산업·문화·예술·항만 물류 부서 개편, 창원 소재 정부산하·출연기관 등 국비 확보 전략적 협업체계 마련 등은 속살이다.

홍 시장은 “변화를 선택한 시민 기대에 부응하고자 창원경제 대혁신과 행정 구조 대전환 등 최우선 전략과제 5개에 집중해 왔다”며 “쉽지 않은 대내외 여건 속에서 냉철한 현실 진단과 치밀한 전략으로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의 기반을 마련하는 100일이었다”고 자평했다.

홍 시장은 또 마산해양신도시, 창원문화복합타운 등 장기 표류 중인 14개 현안 사업을 두고는 단계별 문제점과 지연 원인 파악, 정책·회계 투명성, 절차 적정성 등을 강도 높게 따져 올해 혹은 내년부터 정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석동정수장 깔따구 유충 사태 때 대시민 소통이 다소 늦었던 점을 아쉬움으로 평가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