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협의체 중심은 '조선업'
대우조선해양 문제 어떻게 푸나
한국지엠 창원공장 복직 등 지역 노동 현안 논의

경남도와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노사 신뢰 회복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를 꾸리기로 했다.

지난 28일 오후 6시 경남도와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노사정 협의체를 꾸리고, 조선업과 대우조선해양 매각, 한국지엠 창원공장 복직 문제 등 지역 노동 현안을 함께 풀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28일 오후 6시 경남도와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노사정 협의체를 꾸리기 위한 논의에 들어가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28일 오후 6시 경남도와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노사정 협의체를 꾸리기 위한 논의에 들어가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이날 노사정 협의체 중심은 ‘조선업’에 모아졌다.

경남도와 민주노총은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으로 매각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고용 승계, 상선 부문 약화, 현장 인력난 심화 등 우려되는 문제에 대해 인식을 나눴다.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놓고는 고급인력 육성 중심으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자고 뜻을 모았다. 경남도는 “지자체 차원에서 교육기관 확대 강화, 인수자와 인재 육성 공동협력, 원하청 격차 해소, 인력 처우 개선에 공감한다”고 표현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 손배소 문제가 인수 과정에서 전향적으로 해결됐으면 한다”고 당부했고, 경남도도 인수 상황을 보면서 이 문제를 포함해 전반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번 노사정 협의체 구성은 지난 8월 민주노총 경남본부에서 제안했다. 앞으로 경남도와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실무 협의체를 꾸려 당면 과제를 풀어갈 전망이다.

최희태 민주노총 정책국장은 “도내 노동 현안 인식에 경남도가 공감을 표했다”며 “앞으로 노사정 협의체가 실질적인 성과까지 만들어 내는 게 중요하다”고 짚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