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8일부터 3개월 간 작품 60여 점 공개
올해 첫 개최지 3곳 중 경남도립미술관 선정

‘이건희 컬렉션 지역순회전’ 올해 첫 개최지에 경남이 포함됐다. 경남도립미술관은 내달 28일부터 2023년 1월 25일까지 4·5전시실에서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영원한 유산’을 개최한다.

지난해 삼성그룹은 고 이건희 회장의 미술 소장품 1488점을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했고,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아우르는 주요 작품을 선별해 ‘이건희 컬렉션: 한국 미술 명작’을 통해 처음 공개한 바 있다. 이후 전국 곳곳에서 관람 기회 요구가 이어졌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 순회전 계획을 밝히면서 시도 간 유치경쟁이 벌어졌다.

이에 지난 26일 문화체육관광부는 ‘2022~2024년 연도별 지역순회전 개최지’를 발표했으며, 올해는 광주 10월 5일, 경남 10월 28일, 부산 11월 11일 순으로 개막한다. 향후 2023년 대구·울산·대전·전남·경기와 2024년 전북·충남·제주에서 차례로 열린다. 

구본웅 작 '정물'. /경남도립미술관
구본웅 작 '정물'. /경남도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이 3개월 동안 선보이는 이건희 컬렉션에는 경남 출신 김경·김종영·하인두를 비롯해 40여 명의 한국 미술사를 대표하는 거장 작품 60여 점이 포함됐다.

구본웅 ‘정물’, 김중현 ‘농악’, 서진달 ‘나부입상’, 김종영 ‘작품67-7’, 박대성 ‘일출봉’ 등을 전시한다.

1930년대부터 2010년대에 이르는 작가들의 회화·한국화·조각 등 다양한 작품을 공개하며 국립현대미술관 이외 타 기관에 소장된 이건희 컬렉션 기증 작품을 함께 내보일 예정이다. 전시 구성은 연대별 분류가 아닌 작품 맥락과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를 분류하고 구성한다.

김종영 작 '작품 67-4'. /경남도립미술관
김종영 작 '작품 67-4'. /경남도립미술관

 

특히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외에도 경남도립미술관 소장품 전시를 기획해 선보인다. 이번 소장품전은 서양 모더니즘 미술과 한국 전통 서화가 교차하는 지점을 담은 소장품들의 영향 관계를 연구하고, 한국미술사에서 그 위치와 가치를 찾아보고자 마련한다.

김종원 관장은 “이번 이건희 컬렉션은 도민들이 한국 근·현대사를 반영한 소중한 미술작품을 가까이서 관람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다”며 “순회전시를 계기로 낙후된 문화예술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다양한 분야의 예술작품들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