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은퇴금융 전문가 326명
양성과정 거쳐 전 영업점 배치
은행 고객 아니어도 상담 가능
실업급여·건강보험·국민연금 등
차별·전문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BNK경남은행이 은퇴 이후를 걱정하는 도민들을 위해 전 영업점에 '은퇴금융 전문가'를 배치했다. 지난해부터 자체 양정 과정을 밟은 전문가들로, 은행 거래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오래 다닌 일터에서 퇴직하거나 직장에서 은퇴한 사람들은 고민거리를 떠안는다. 새 일자리를 구해야 할지, 공공부조(최저 생활 보장과 자립 촉진을 지원하는 경제적 보호제도) 수혜 조건과 상충하지는 않는지, 고정 수익 대신 퇴직금을 어떻게 운용하면 좋을지 등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개인이 여러 공적 제도를 속속들이 꿰고 계획을 짜기는 쉽지 않다. 공무원들에게 문의하려 해도 특정 분야를 벗어난 답변은 기대하기 어렵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정보에 의지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경남은행이 '은퇴금융 전문가' 326명을 양성해 전 지점에 배치한 것도 이러한 문제의식을 발전시킨 결과다.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앞으로 10여 년간 퇴직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쏟아질 예정인데, 이들에게 필요한 금융 지식을 전달할 창구가 없다는 점에 착안했다. 

김창수(왼쪽) BNK경남은행 은퇴금융팀장이 26일 오전 경남은행 1층 상담실에서 영업부 선임PB팀장과 은퇴금융삼담 업무를 의논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김창수(왼쪽) BNK경남은행 은퇴금융팀장이 26일 오전 경남은행 1층 상담실에서 영업부 선임PB팀장과 은퇴금융상담 업무를 의논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김창수 경남은행 은퇴금융팀장은 "한 퇴직자 교육 과정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대부분 여가·건강 문제에 초점을 맞춘 강의였다"라며 "정작 참가자들이 원한 재무 관련 교육은 단순한 은행 금융상품 소개에 그치더라"라고 말했다. 

도민들은 경남은행과의 거래 여부와 관계없이 가까운 지점 창구에서 은퇴 금융 상담을 요청하면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다. 상담은 △퇴직금 △실업급여 △건강보험 △국민연금 △기초연금 △주택연금 △농지연금 △주택연금 △직역연금 등 여러 공적 제도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설계하도록 돕는다. 전문가들은 매해 갱신되는 연수 교재를 참고해 상담 정확도를 높인다.

예를 들면, 국민연금 수령을 앞두고 연금을 받으면 건강보험 피부양자에서 탈락하거나 기초연금을 못 받을까 봐 걱정하는 내담자가 있을 수 있다. 은퇴금융 전문가들은 이들에게 "국민연금을 167만 원 이상 받지 않으면 피부양자에서 탈락하지 않고, 국민연금을 46만 원 이상 받지 않으면 기초연금도 감액되지 않는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주택연금에 관심이 있는데도 소득으로 잡힐까 봐 신청하지 않는 내담자에게는 "주택연금은 대출로 취급되기 때문에 오히려 공적제도 수혜에 유리하다"라고 말해준다. 

은퇴금융 전문가 배치는 2019년 7월 경남은행이 은퇴금융팀을 만들며 첫발을 뗐다. 관련 내용을 강의 형식으로 지역민에게 제공했다가, 지난해 상반기부터는 25개 영업점에 전담 창구를 운영했다. 지난 14일부터는 전담 창구를 뺀 대신, 그동안 양성해온 은퇴금융 전문가를 전 지점에 배치했다. 앞으로는 고객이 정보무늬(QR코드)를 사용해 언제든 상담하고픈 내용을 남길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가 경남은행 처지에서 직접 고정수익을 만들진 않지만,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유은진 경남은행 영업부 선임PB팀장은 "은퇴금융 상담이 계기가 되어 다른 자금의 재무 설계를 맡기시는 분도 있다"라며 "은퇴금융 전문가는 '늘' 있을 필요는 없지만 '꼭' 있어야 하는 존재"라고 강조했다.

최근 은퇴금융 교육을 받은 김모(61) 창원고교 교사는 "학교 차원에서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을 들었는데,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전환을 미룰 수 있는 제도를 접하는 등 막연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라며 "지역은행이 전 영업점에 은퇴금융 전문가를 배치한 일은 지역민들에게 상당히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는 만큼 궁금한 점도 많아지는 법"이라며 "상담 외에도 앞으로 꾸준히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해준다면, 지역을 위한 공헌이 더 와 닿을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이창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