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소외 지적, 행정통합 지지

진주시와 사천시, 의령군에 이어 거창군도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주장한 부울경 행정통합에 힘을 실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27일 입장문을 내고 "부울경 특별연합을 대신한 박완수 경남도지사 부울경 행정통합 제안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구 군수는 입장문에서 "수도권에 대응하고자 준비했던 부울경 특별연합은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균형발전에 서부경남은 철저히 소외되어 있었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주장한 부울경 행정통합에 구인모 거창군수도 지지의사를 표명했다. 거창군청 /거창군

그러면서 "특별연합 단체장은 간선으로 선출돼 주민 대표성에 한계가 있고, 특별지방행정기관 이전계획도 없다"며 국가 차원 초광역 협력 사무가 없는 점, 권한과 재정적인 지원이 명확하지 않은 점을 들며 특별연합 실효성 한계를 지적했다.

구 군수는 또 "특별연합은 광역단체 위에 별도로 만들어진 옥상옥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행정통합으로 바로 가는 것이 메가시티를 앞당기는 길이고,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응하는 빠른 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부울경 행정통합에는 서부경남을 포함하는 18개 시군 균형발전 비전과 전략을 담아야 한다"며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소멸의 실질적이고 빠른 대응 방안이 부울경 행정통합"이라고 말했다.  /김태섭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