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논평 내 밀실 졸속 매각, 공공기관 사유화 등 비판

2008년 매각 대금이 6조 3000억 원 매겨졌던 대우조선해양을 한화에 2조 원을 받고 헐값 매각하려는 산업은행에 경영 실패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진보당은 27일 논평을 내 산업은행을 향해 “현 매각 대금은 14년 전 한화가 제시한 금액 3분의 1 수준으로 지금껏 대우조선에 10조 원 넘는 혈세가 들어간 점도 고려할 시 2조 원은 헐값 중의 헐값”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강석훈 회장이 “기업가치가 속절없이 하락하는 상황에 국민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것”이라 한 것을 두고는 “말 그대로 기업가치가 하락해 헐값 매각하는 것이라면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직접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보당은 이번 매각이 밀실에서 졸속으로 진행되는 점도 우려했다. △취임 4개월도 안 된 강 회장이 조선산업 전망 설명 없이 매각을 서두르는 점 △당사자인 노동조합, 지역민과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매각을 발표한 점 △조선산업을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한화가 제대로 경영을 할 수 있을지 의혹 해소 없이 매각을 추진하는 점 등을 비춰볼 때 대우조선을 이런 식으로 매각하는 게 옳으냐는 진단이다.

진보당은 “대우조선은 세계 조선시장에서 한국 조선업 지위를 떠받치는 기둥이자 국방력 한 축을 담당하는 방위산업체이고, 무엇보다 거제라는 한 지역 경제를 책임지는 중요한 향토기업”이라면서 “(매각을 한다 해도) 조선산업 전망을 먼저 밝게 하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사전에 당사자와 협의할 것”을 강조했다.

진보당은 대우조선 매각이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공기업 사유화 작업 신호탄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도 짚었다.

이들은 “이미 해양수산부가 민영화를 선언한 HMM(옛 현대상선), 예금보험공사의 우리금융지주 사유화, 수출입은행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지분 매각 관측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며 “공공기관 자산 매각으로 사실상 전방위적 사유화 시도를 예고한 윤석열 정부가 민영화라는 이름으로 무분별하게 공공성을 파괴하고, 재벌 특혜 매각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