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대체 식수원 개발 사업 논란이 재점화했다. 대체 취수원으로 얽힌 지역 기초의원·광역의원부터 환경단체는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이 먼저라며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26일 오후 경남도의회에서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환경부는 낙동강 대체 식수원 개발 사업을 설명하고, 대체 취수원으로 얽힌 지역 기초의원·광역의원은 의견을 낸 다음 질문과 답을 주고받았다.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은 △합천 황강변 자갈·모래층 아래 복류수 △창녕 길곡면·부곡면 낙동강변 여과수를 각각 하루 45만t씩 취수, 경남 중동부(48만t)와 부산시(42만t)에 급수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오는 2028년까지, 총사업비는 1조 7613억 원으로 최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날 환경부 관계자는 취수원 다변화로 경남 중동부지역 낙동강 본류 취수율을 크게 줄이고, 먹는 물 원수 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기대했다. 반면, 사업 취수지로 얽힌 지역 기초의원과 광역의원은 지역 희생 강요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가 26일 오전 경남도의회 앞에서 낙동강 취수원 이전사업 환경부 설명회 주관에 나선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낙동강경남네트워크가 26일 오전 경남도의회 앞에서 낙동강 취수원 이전사업 환경부 설명회 주관에 나선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김홍섭(더불어민주당·가 선거구) 거창군의원은 “황강은 거창에서 발원하는 만큼 거창이 영향지역에서 빠진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낙동강 유역 주민에게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도 필요하나, 본류 수질 개선이 먼저”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창녕함안보를 개방, 취수원으로 삼고 경남 중동부지역과 부산시에 고도정수처리시설 확대 지원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정봉훈(국민의힘·다 선거구) 합천군의원도 황강 취수로 하류 유수량이나 낙동강 공급용수가 부족하리라 우려하면서 “환경단체 주장과 마찬가지로 낙동강 하류지역 맑은 물 공급은 본류 수질개선이 먼저”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낙동강경남네트워크와 창녕환경운동연합은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6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사업 착공 전 주민 동의를 구하는 조건으로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을 포함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가결했다”며 “낙동강 유역 강 자연성 회복을 목표로 상호 노력하고 본류 수질개선 방안을 강구, 온 힘을 다하도록 대안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이날 박재현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은 지금도 꾸준히 예산을 투입하나, 완벽한 관리는 어렵다”면서도 “주민 반대가 있다면 이번 사업은 추진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 동의는 “경남도와 협력, 민관협의체를 꾸려 어떤 식으로 살필지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환경단체는 도의회에 △낙동강 상수원 지키는 특별위원회 구성 △경남도 낙동강 녹조 종합관리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최환석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