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위촉 과정 비판…민관협의회 제안
시 "긴급한 상황 고려...규명조사 별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감계복지센터 수영장 유충 발생 원인을 규명할 조사위원회를 놓고 환경단체가 ‘형식적’이라고 비판하며 민관협의회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홍남표 창원시장이 ‘북면지역에 공급하는 수돗물은 깨끗하다’며 잠정 결론지은 상황에서 조사위 활동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위원 위촉 역시 일방·형식적이라는 것이다. 창원시는 긴급한 상황에서 환경단체 일정 등을 마냥 맞출 수는 없다고 해명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등 환경단체가 26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 감계복지센터 수영장 유충 사태와 발견한 시 조사위원회 구성이 형식적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등 환경단체가 26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 감계복지센터 수영장 유충 사태와 발견한 시 조사위원회 구성이 형식적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창원물생명시민연대·안전한 수돗물과 낙동강 상수원 지키키 창원시민대책위원회·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26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는 조사위원회를 재구성하고 원수~수도꼭지까지 점검할 민관협의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진해 석동정수장 깔따구 유충 사태가 마무리된 지 불과 20여 일도 안 돼 유충 사태가 재발했지만 창원시장 대응은 안일했다고 주장했다. 창원시설공단이 수영장을 운영하더라도 시가 직접 관리하는 시설이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해야 할 책임은 시장에게 있다며, 유충이 발생한 지 이틀 동안 수영장이 폐쇄하지 않고 운영된 점, 23일 기자회견에서 사과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석동정수장 유충 사고 이후 창원시가 관리하는 복지시설에서 별다른 자구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한 달에 한 번 시행하는 수질검사 조사항목에서 유충이 빠져 있다니 당황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는 23일 오후 조사위 위원 위촉 연락을 취하면서 다음날인 24일 오후 2시에 회의를 열겠다고 통보했다. 환경단체에서 2명이 위촉 연락을 받았다”며 “전문성을 고려한 위원 구성이 아니라, 시가 일방적으로 정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으로 채우겠다는 뜻이다. 형식을 갖추는 것에만 급급한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북면지역에 공급하는 수돗물은 깨끗하다고 결론지은 것은 조사위에 지침을 제시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이들은 △시설관리·안전한 수돗물 공급 책임자인 시장 사과 △취수구 주변·상수원수 유충 유해성 조사 △원인규명 조사위원회 재구성 △원수~수도꼭지 모니터링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을 촉구했다.

창원시는 수돗물 이상 여부를 빠르게 판단해야 하는 시급한 상황에서 환경단체 일정에 맞춰 조사위원회를 미룰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시 수도행정과는 “23일 위원 구성 때 창원물생명시민연대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대표 참여 여부를 문의했지만, 참석불가·시간변경 요구가 있었다”며 “다른 위원 일정과 시민 불안 해소 등 긴급성을 고려해 24일 오후 2시 회의를 열었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단체에 대표 참석이 어려우면 다른 회원 추천을 요구했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공동대표를 추천했지만 24일 회의에는 불참했고, 물생명시민연대는 추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조사위 최우선 목표는 정수생산, 공급계통 문제 여부를 확인하고 생산·공급에 이상이 없으면 시민에게 신속하게 알려 불안을 해소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후 수영장 유충 규명조사는 별도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