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기형 재활용품 수거기 설치·운영

거창군이 투명 페트병과 캔을 투입하면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자판기형 재활용품 수거기를 설치해 운영한다.

군은 21일 거창창포원과 하천환경교육센터에 투명 페트병과 캔을 거둬갈 수 있는 재활용품 수거기를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재활용품 수거기는 일반 자판기처럼 생겼으며 투명 페트병이나 빈 캔을 투입하면 인공 지능 센서가 이를 자동으로 선별, 파쇄한 후 기기 내부에 보관해 수거와 파쇄, 보관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또한, 투명 페트병과 빈 캔을 투입하는 주민에게 현금화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 재활용품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해 2000포인트 이상이 되면 1포인트당 1원으로 환산하여 개인계좌로 송금해 준다.

거창군이 21일 거창창포원과 하천환경교육센터에 투명 페트병과 캔을 수거할 수있는 재활용품 수거기기를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거창군
거창군이 21일 거창창포원과 하천환경교육센터에 투명 페트병과 캔을 수거할 수 있는 재활용품 수거기기를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거창군

 

군은 자판기형 재활용품 수거기가 현행 재활용 선별장 내 선별 방식보다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의 분리 배출 편의성을 높여 재활용품 회수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종호 환경과장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배출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자판기형 재활용품 수거기 설치·운영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사업 성과를 분석해 재활용품 수거기 추가 설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재활용품 수거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누리집(https://green-r3.net/web/sign-in)에서 개인인증 후 이용할 수 있다. 재활용품은 현재 투명 페트병과 알루미늄 캔만 배출할 수 있다. 기기 사용 시 반드시 내용물을 완전히 비우고 배출해야 한다.  /김태섭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