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김해시장, 선거 때 약속 안 지키면 불신임 운동 하겠다”

김해시 장유1동 장유소각장 증설(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이 홍태용 김해시장에게 소각장 증설 대안인 신기술을 검토한 뒤 주민투표로 결정하자고 또다시 제안했다. 

장유소각장 증설반대·이전촉구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7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 시장은 선거 때 소각장 증설 반대 주민들 표심을 잡고자 소각장 이전 검토 얘기를 했고, 비대위와 만남도 가진 것 아니냐"며 "선거 때 약속한 말을 지키지 않는다면 거짓 공약으로 표를 도둑질한 것이므로 불신임 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비대위는 현재 소각 방법 대신 쓰레기를 간접 가열해 기름을 재생하면서 폐기물까지 처리하는 신기술(RGO(열분해 유화장치) 기술)을 공동 검증하자고 김해시에 제안했다. 

장유소각장 증설반대·이전촉구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7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태용 김해시장에게 소각장 증설 대안인 신기술을 검토한 뒤 주민투표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수경 기자 <br>
장유소각장 증설반대·이전촉구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7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태용 김해시장에게 소각장 증설 대안인 신기술을 검토한 뒤 주민투표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수경 기자 

하지만 홍 시장은 취임 후 소각장 증설 찬반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서 지난 7월 25일 장유소각장 증설사업을 원래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 근거로 인구 증가로 생활쓰레기 대란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장유소각장 시설이 낡고 진영매립장 용량이 포화 상태이며, 2030년부터 가연성 쓰레기 매립 금지, 장유소각장 증설 사업에 이미 국·도비를 확보한 점 등을 제시했다.

같은 날 열분해 유화장치와 관련해서도 "생활쓰레기를 대량 처리하기에는 부적합하고, 현재 운영 지자체가 없으며, 환경부도 소각시설을 대체하는 시설이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부정적 견해를 나타냈다.

다만 홍 시장은 6.1지방선거 과정에서 비대위가 장유소각장 증설사업 입장을 밝혀달라고 질의하자 '증설 행정절차 중단·시민토론회 개최·주민투표'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취임 후 홍 시장은 "공약집에 장유소각장 관련 내용이 들어있지 않고 공약한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비대위는 "공약집에 실려야만 공약인 건 아니다. 말로 약속한 것도 공약"이라고 밝혔다.

/이수경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