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지방의회·시민단체 서울역서 기자회견
SRT 다니지 않는 경전·전라·동해선 지역민 불편
"이번 추석만이라도 600만 국민 고청 해결해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 만이라도 수서행KTX 운행하자."

한 달 앞으로 다가 온 올해 추석에 수서발 고속철도 노선에 KTX를 투입해 SRT가 가지 않는 경전선·전라선·동해선 연선 지방자치단체 거주자와 출향민 귀향·귀가 편의를 높이자는 제안이 나왔다. 전국철도노동조합과 경전선·전라선·동해선 연선 지방의회 의원,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은 10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 같이 정부에 촉구했다.

고속철도는 2016년 12월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 이후 분리 운영돼 경쟁 체제로 들어섰다. 그러나 순기능보다는 비효율적인 열차 운용으로 승객 불편과 환승 시 번거로움을 유발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SR이 SRT를 경부선과 호남선 등 지역 '알짜 노선'을 중심으로 운행하면서 경전선·전라선·동해선 인접 지역민은 서울 동남부와 경기 동부권 접근성 소외 등 차별을 받고 있다.

특히 설, 추석 등 명절 때면 진주·창원·밀양·포항·전주·남원·순천·여수지역 주민과 서울 동남부나 경기 동부지역에 사는 이곳 출향인들은 수서역을 두고 서울 중심부에 자리한 서울역이나 용산역을 이용해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비단 명절뿐만 아니라 평일 서울·수도권 출장 업무를 하는 일반 시민 불편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 문제는 지난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답변 기준인 20만 명 이상 동의를 얻어 당시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검토를 약속하는 등 사회적 반향도 컸다. 철도노조는 지난 6월 28일 '철도의 날'에 4500여 명 조합원이 모인 가운데 수서발KTX 운행과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SR 통합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또 추석 전까지 수서행 KTX 운행을 사회 공론화할 토론을 국토부에 제안했지만 반응이 없다.

전국철도노동조합과 전라선, 경전선, 동해선 기초의회 의원,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10일 서울역 앞에서 한가위 수서행 KTX 투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두천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과 전라선, 경전선, 동해선 기초의회 의원,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10일 서울역 앞에서 한가위 수서행 KTX 투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두천 기자

철도노조는 이날 회견에서 "올해는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예년과 달리 고향을 찾는 시민이 부쩍 늘어 그 어느 해보다 규모가 큰 민족 대이동이 예상된다"며 "그러나 경전·전라·동해선 연선 600만 국민이 수서역으로 가려면 환승과 이로 말미암은 승차권 재구입 등 불편이 가중된다"고 짚었다. 이어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고 이동 불편이 큰 노인과 장애인은 그야말로 죽을 맛"이라며 "그러나 당장 이번 추석만이라도 600만 국민 고충을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이우완 창원시의원, 금박은주 포항시의원, 김석 순천YMCA 사무총장이 참석해 SRT가 다니지 않아 지역민이 겪는 고충과 문제점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서울 강남에 볼 일이 있는 창원시민이 수서역으로 가려면 동대구역이나 오송역에서 SRT로 갈아타야 한다"면서 "왜 같은 세금을 내는 국민인데 창원시민은 한두 번 갈아타야 강남에 올 수 있나 이는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한 편성뿐인 SRT 여유 차량을 경전선·동해선 등으로 어떻게 나눌 것인가 고민한다는데 이는 지자체 간 싸움 붙이기다. 당최 이게 정부가 할 일이냐"고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분당 차병원 등 국내 굴지 대형의료기관은 대부분 서울 동남부나 경기 동부권에 있다"며 "고령인 지역 환자들이 이곳에 가려면 서울역, 용산역에 내려 대중교통으로 장시간 이동해야하는데, 수서역을 이용하면 그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철도노조는 이를 토대로 국토부에 △추석 고향길 수서행KTX 운행 △수서행KTX 운임 SRT와 동일하게 10% 인하를 요구했다. 아울러 고속철도 통합 공론장 마련을 재차 촉구했다. "공론장은 토론·좌담 등 형식은 물론 시간, 장소 등을 모두 국토부에 일임"하겠다고도 했다.

경남으로서는 이처럼 SRT든 KTX든 수서행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 관련 공론화 움직임이 반갑다. 경남도와 창원시, 창원시의회 등 자치단체와 의회는 물론 창원상공회의소 등 경제계도 정부에 수서행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도는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과 KTX운행 증편을 주요 현안 사업으로 꼽으며 여당의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박완수 도지사는 철도 통합 운영으로 수서행 고속철도 창원 운행을 이뤄야 한다는 소신을 밝혀왔다. 박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철도 운용은 국가가 책임져야하고 코레일과 ㈜SR은 통합하는 게 맞다"면서 "분리 운영에 따른 비합리성 때문에 지역민이 받는 차별적 피해도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지역균형발전', 현대로템 등 지역 산업과도 연계된 만큼 도가 적극적으로 추동해나갈지에도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