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공동주택 73% 20년 이상돼
CCTV 없거나 저화질인 곳 대다수
범죄 사각지대 생겨 주민 안전 우려

지난 4일 창원 한 아파트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된 장애인 차량 타이어를 연속으로 훼손한 60대 ㄱ 씨가 범행 15일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범행 당시 ㄱ 씨의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으나 화질이 흐려 경찰이 신원 확인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건이 발생한 아파트는 지어진 지 20년 이상 된 아파트로 CCTV 화질이 낮아 용의자 형체만 겨우 보이는 수준이었다. 문제는 창원시 내 비슷한 시기 준공된 아파트나 더 오래된 곳 역시 사정이 비슷하다는 점이다. 이런 곳은 강력 범죄가 발생했을 때 사각지대가 생길 가능성이 커 주민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난해 12월 기준 창원시 공동주택 현황을 보면 총 827단지 가운데 609단지(73.6%)가 준공된 지 20년 이상 된 곳이다. 25만 8857가구가 이곳에서 살고 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한 아파트 내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다. /박신 기자
창원시 마산회원구 한 아파트 내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다. /박신 기자

실제로 9일 창원시 내 20년 준공 이상 된 공동주택 7곳을 무작위로 찾아간 결과 4곳은 CCTV가 없었고 3곳은 저화질 CCTV가 설치돼 있었다. 다만, CCTV가 설치되지 않은 4곳은 재건축을 앞두고 있던 곳이었다.

재건축 허가를 앞둔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재개발을 앞둔 상황이라 아파트 주변 환경을 정비하기가 애매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CCTV가 없다 보니 입주민도 아닌 사람들이 몰래 쓰레기를 버리고 가기도 한다”며 “아무리 재개발을 한다고 해도 그전까지는 사람이 살기 때문에 CCTV가 필요한 곳도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노후 아파트 관계자 대다수는 자체적으로 CCTV를 설치할 여력이 없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했다. 40년 이상 된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쓸 수 있는 비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CCTV를 달아도 정품 말고 저렴한 비매품을 찾아서 쓴다”며 “그렇다 보니 화질도 떨어지고 단지에서 접촉사고 등이 발생해도 번호가 안 보여 해결 못 한 사고도 많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요즘 설치된 CCTV는 화질이 좋아 빨리 감기 등을 활용해 범인을 빠르게 특정해 추적할 수 있다”면서 “화질이 떨어지면 영상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아 빠르게 범인을 특정해야하는 강력 범죄가 발생했을 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공동주택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노후 공동주택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건물 외벽 도색이나 배관 유지·보수 등에 지원이 집중된 상황이다.

창원시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CCTV 설치도 지원하고 있지만 관련 사업 신청률이 높지는 않다”며 “현재 재건축을 앞둔 단지는 따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