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결과 보고 등 절차 착수

양산시가 2028년 내구연한을 앞둔 자원회수시설(폐기물소각장) 처리 문제를 연말까지 결정하고자 후속 절차에 들어간다. 

시는 우선 나동연 시장 취임과 함께 지난해 시행한 '자원회수시설 성능개선·신규 소각장 설치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를 보고하고, 새롭게 구성한 8대 시의회를 상대로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어 시장과 시의회가 '자원회수시설 대수선과 증설' 또는 '신규 소각시설 신설'을 결정하면 바로 후속 절차에 착수한다.

용역 결과를 살펴보면 '대수선·증설' 방안은 보수 기간 기존 시설을 사용할 수 없어 폐기물을 위탁처리할 수밖에 없어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무엇보다 기존 터가 좁아 추가 시설 배치에 어려움이 있는 데다 신도시 한가운데에 또다시 혐오시설인 소각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크다. '신설' 방안은 기존 시설을 운영하면서 공사를 진행할 수 있어 위탁처리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경제성도 대보수·증설보다 높다. 하지만 입지 선정 과정에서 해당 지역 주민 반발이 불가피하다.

이 같은 장단점을 검토해 시가 '대수선과 증설'을 결정하면 기존 자원회수시설이 있는 동면 석산리 터에 추가 시설이 가능한지를 파악하는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한다. '신설'로 결정되면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함께 입지 타당성 조사 용역에 들어가 최적 위치 선정과 규모 등을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 예상되는 주민 반발을 최소화하고자 주민 공모 또는 지원 정책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2028년 내구연한이 다가오는 자원회수시설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내구연한 이상 가동 때 필요한 자원회수시설 대수선과 추가 시설 설치 비용, 신규 소각장 설치 타당성, 적정 소각시설 규모 등을 검토했다. 시설 노화에다 인구 증가로 생활폐기물량이 늘면서 기존 시설로는 한계에 달해 대안을 마련하려는 취지다. 여기에 2030년부터 수도권 외 지역까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시행하면 32만 8000여㎥ 규모 매립용량을 갖춘 유산폐기물매립장을 활용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시는 동면 사송신도시 조성, 동부(웅상)지역 도시개발계획 등으로 늘어나는 폐기물량까지 계산하면 앞으로 하루 처리용량 350t 규모 소각시설을 확보해야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자원회수시설 내구연한이 6년밖에 남지 않았고 신규 소각시설 조성에 통상 8∼10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나 시장 임기 내에 소각 방식, 입지 등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현희 기자 he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