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에서 '경남 인권 증진과 헌법의 과제' 주제로 포럼

인권 보장과 증진에 교육의 필요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교육으로 기득권 중심 문화를 평등하게 바꿔내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세상으로 만들 수 있어서다. 

1일 창원대학교에서 '경남 인권 증진과 헌법의 과제'를 주제로 경남인권포럼이 열렸다. 경남 지역 인권 현주소를 진단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남의 인권 현실과 과제'를 발표한 강지명 경남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사무관은 "인권 보장과 증진은 인권침해 구제 절차를 마련하는 일에서 그치지 않는다"며 "약자를 향한 배려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평등한 문화를 만들려면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성폭력 또는 가정폭력 예방,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등 인권 교육을 하는 이유를 폭력성에 대처하는 사회구조적 장치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강 사무관은 "근대사회에서는 법률로 인권을 보장하고 있고, 교육이라는 문화운동으로 인권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사람답게 살려면 불편을 감수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데 교육으로 배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현귀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지역인권보장의 증진방안'을 발표했다. 김 교수는 경남도 인권보장조례에서 인권 교육 대상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출자 및 출연기관 직원, 다수인보호기관 종사자 등에 한정된 점을 지적했다. 

그는 "다수인보호기관 이용자에게 인권 교육을 하지 않으면 인권 침해는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며 "공무원이 아닌 일반시민에게 인권 교육이 필요한 건 사회 저변의 인권 인식 확대 차원에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반 시민이 인권 관련 사건을 겪게 된다면 피해자와 가해자를 어떻게 대하는지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당황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일반 시민이 인권 교육을 받으면 지역사회 통합 차원에서도 좋다고 덧붙였다. 

경남인권포럼 2부에서는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심인선 경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기완 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 교수, 이장희 창원대 인권센터장 등이 인권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한편 창원대학교 인권센터는 지난해부터 지역 국립대학으로서 경남 인권 증진에 구심적 역할을 하고자 매년 경남인권포럼을 열고 있다.

/김다솜 기자 all@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